2024-03-29 18:14 (금)
순천시, ‘코로나19 대응 백서’ 발간 추진
상태바
순천시, ‘코로나19 대응 백서’ 발간 추진
  • 강종모
  • 승인 2020.06.04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의 유사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지표 활용"
전남 순천시 청사.
전남 순천시 청사.

[순천=동양뉴스] 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는 코로나19 발생에서 확산 대응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정리하는 ‘코로나19 대응 백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발생부터 시작해 그동안 대응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한 총체적 대응 매뉴얼을 재정비해 향후 유사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번 백서는 코로나19가 국내에 발병한 지난 1월부터 코로나 사태 종식 시까지 시가 대응해온 모든 사항을 총 망라해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수록하게 된다.

주요 내용으로는 ▲코로나19 대응체계 및 과정 ▲2차 지역감염 확산 및 차단 ▲순천형 코로나19 피해지원 ▲시민 협력 사례 ▲종합 평가 및 교훈 등이다.

특히, 순천시만의 선제적이고 돋보였던 코로나19 대응시책들도 백서에 함께 담아내게 된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비 25억원을 확보해 취약계층 생활 안정을 도왔던 ‘순천형 긴급생활안정지원’과 십시일반 모은 기부금(3억원)으로 어려운 이웃 4500명에게 생필품 꾸러미를 만들어 전달한 ‘권분운동’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경영위기에 처한 8000여개 다중이용시설(업소) 사업주에게 전액 시비로 현금 50만원씩 ‘상생 지원금’을 지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백운석 시 기획예산실장은 “백서 부록에는 코로나 대응 관계자 심층 인터뷰, 코로나19 현장 종사자 후기, 시민 방역단 및 자원봉사자 미담수범 사례 등을 함께 수록해 현장의 생생한 경험들을 녹여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의 인내와 적극적인 협조로 코로나19 확산을 막아내고 있다”며 “백서 발간을 통해 지금까지 문제점을 개선·보완해 향후 유사한 사례 발생시 안전하게 시민을 지켜내는 지표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