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고양시, 한반도 최초 편마암지대 동굴서 선사시대 유적 확인
상태바
고양시, 한반도 최초 편마암지대 동굴서 선사시대 유적 확인
  • 우연주
  • 승인 2020.06.1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동 호랑이굴 위치와 유물출토현황(사진=고양시 제공)
고양동 호랑이굴 위치와 유물출토현황(사진=고양시 제공)

[고양=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경기 고양시는 덕양구 고양동 소재 ‘고양동 호랑이굴’에서 편마암지대 동굴유적으로는 한반도 최초로 선사시대 인류의 흔적을 새롭게 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고양동 호랑이굴은 예로부터 호랑이가 살았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는 자연동굴로 대자산(정상 203.2m)에서 북동쪽으로 뻗어 내린 사면부 중턱에 위치하며 해발 고도는 약 168m이다.

고양시는 지난해 11월부터 동굴의 입지조건과 형태, 그리고 규모 등에서 선사시대 유적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해 시굴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달에는 동굴 입구 15㎡에 대한 정밀발굴조사를 진행했다.

정밀발굴조사 결과 유적의 퇴적층은 지표에서부터 약 3m까지 연속되고 8개의 층으로 구분된다. 지표에서 0.7m~1.3m는 역사시대 유물층으로 내부에서는 조선시대에 해당하는 자기, 도기편, 기와편 등이 소량 출토됐고, 그 아래층인 약 1.3~2.4m에서 구석기의 뗀석기와 함께 신석기시대의 빗살무늬토기가 발견됐다.

고양 호랑이굴에서 발굴된 구석기시대 유물과 신석기시대 유물(사진=고양시 제공)
고양 호랑이굴에서 발굴된 구석기시대 유물과 신석기시대 유물(사진=고양시 제공)

맥암에서 석영을 채취하거나 강가의 자갈을 채집해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구석기시대의 뗀석기는 30여점이 출토됐다. 종류는 망치돌, 격지, 밀개 등이다.

신석기시대의 빗살무늬토기는 100여점이 출토됐는데, 대부분 토기의 몸체이며 입구와 바닥면도 일부가 포함돼 있다. 단사선문, 어골문 등 다양한 문양이 시문됐으며, 편마암으로 만든 신석기시대 농경도구인 굴지구도 1점 출토됐다.

기존에 알려진 선사시대 동굴 유적으로는 제천 점말동굴, 청원 두루봉 동굴, 정선 매둔 동굴 등 모두 석회암지대에서만 확인됐다. 이번 발굴조사에서는 편마암지대 자연동굴로는 한반도에서 최초로 선사시대 동굴유적이 새롭게 확인됐다는 성과가 있었다.

김수현 학예연구사는 "이 유적은 한반도에서 최초로 발견된 편마암지대 선사시대 동굴이자 경기도에서도 처음으로 확인된 선사시대 동굴로서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다"며 "이에 우리나라 선사시대 인류 활동 연구에 획기적인 자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고양동 호랑이굴과 인접한 고양 벽제관지, 고양향교 등을 함께 콘텐츠로 묶어 시민을 위한 역사교육자료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후 2시 발굴조사 현장에서 자문회의가 열렸으며, 현장방문을 원하는 시민과 지역주민 등 25여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