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3:50 (목)
울산시, 자율주행 셔틀버스 시대 연다
상태바
울산시, 자율주행 셔틀버스 시대 연다
  • 허지영
  • 승인 2020.06.16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16일 오전 10시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자율주행 셔틀버스 첫 시승식을 개최했다.(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시는 16일 오전 10시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자율주행 셔틀버스 첫 시승식을 개최했다.(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울산시가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선도한다.

시는 16일 오전 10시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자율주행 셔틀버스 첫 시승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송철호 시장은 직접 이 버스에 탑승해 매곡동에서 성안삼거리까지 11㎞를 시승했다.

이 차량은 국내 첫 자율주행 셔틀버스로 시가 주체, 울산테크노파크 주관으로 에이투지·케이에이알·자일대우상용차 등 지역 기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한 것이다.

총 41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5년간 개발 끝에 완성됐다.

시는 지난 달 말 국토교통부로부터 임시 운행허가를 취득했다.

시는 그동안 자율주행 자동차산업 고도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량과 사물 간 통신(V2X, Vehicle to Everything) 인프라를 이예로 왕복 14㎞ 구간에 구축했다.

V2X 인프라는 도로의 돌발이나 긴급 상황과 작업구간 경고 등 각종 교통정보를 자율주행차량에 실시간 제공해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이를 기반으로 2018년 12월 말 전기차 기반 아이오닉 자율주행 승용차를 지자체 최초로 임시 운행허가를 받아 운행하고 있다.

(사진=울산시청 제공)
(사진=울산시청 제공)

지난해 10월에는 세종시와 자율주행차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르면 시는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자동차를 중심으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세종시는 개발된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서비스 실증과 상용화를 각각 담당하기로 했다.

자동차조선산업과 조준식 주무관은 "올해 하반기까지 셔틀버스 성능 개선 및 기술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시범운행 후 내년 상반기부터 울산시민을 대상으로 시범운행 서비스를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날 시승 자율주행 셔틀버스는 내연기관 기반 자율주행 차량으로 시는 향후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셔틀버스 개발도 추진해 중소기업들의 기술 경쟁력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