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부산시, 부분일식 유튜브 생중계…21일 오후 4시
상태바
부산시, 부분일식 유튜브 생중계…21일 오후 4시
  • 허지영
  • 승인 2020.06.19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부산시청 제공)
(포스터=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부산시가 올해 마지막 부분일식을 생중계한다.

이번 부분일식은 지난해 12월 26일 이후 6개월 만이며, 다음 부분일식은 10년 뒤인 2030년 6월 1일이다.

시와 부산과학기술협의회는 오는 21일 오후 4시부터 2시간 동안 유튜브로 부분일식을 생중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달이 해의 일부를 가리는 부분일식이 일어나 스마트폰으로 직접 찍거나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천문체험의 길이 열린다.

이번 부분일식은 부산을 기준으로 21일 오후 3시 57분 태양에 달이 가려지기 시작해 오후 5시 6분에는 태양 면적의 최대 55%까지 가리고 오후 6시 8분이면 종료된다.

혁신경제과 김현용 주무관은 "기상청 예보를 보면 21일 오후에는 맑을 것으로 예상돼 관심 있는 시민들이라면 천문현상을 직접 관찰할 좋은 기회"라고 전했다.

생중계 참여 방법은 유튜브에서 ‘해를 베어 문’을 검색하거나 FOBST(부산과학기술협의회) 채널에 접속하면 된다.

21일 오후 4시부터 천문지도사 자격을 가진 과학해설사가 출연해 일식 등에 얽힌 흥미 있는 별 이야기와 함께 부분일식 현상을 들려준다.

또 생중계 중 '즉석 천문퀴즈 코너'도 마련해 시청자들과 쌍방향 소통을 하면서 정답자에게 기념품을 배부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부분일식 인증사진 공모전도 열린다.

SNS 사전예약제로 배포된 태양관측 특수렌즈를 스마트폰 렌즈에 달아 시민들이 부분일식을 직접 찍어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올려 우수작으로 뽑히면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내년 개최되는 국제천문연맹(IAU) 부산총회 개최를 맞아 가을에도 천문 대중화 행사인 별잔치 한마당 ‘스타파티’가 개최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부산과학기술 콘텐츠 플랫폼은 과학을 문화로 즐기는 부산 시민들의 정보공유의 장이자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부산의 참여형 과학문화 브랜드 구축하는 공간이다.(사진=부산과학시루 콘텐츠 플랫폼 홈페이지)
부산과학기술 콘텐츠 플랫폼은 과학을 문화로 즐기는 부산 시민들의 정보공유의 장이다.(사진=부산과학기술 콘텐츠 플랫폼 홈페이지)

한편, 시는 국제 해양천문도시를 지향하며 ‘2021년 제31차 국제천문연맹(IAU) 부산총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천문행사에 관한 다양한 정보는 부산과학기술 콘텐츠 플랫폼 ‘궁리N(http://goongle.org)’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다.

부산과학기술 콘텐츠 플랫폼은 과학을 문화로 즐기는 부산 시민들의 정보공유의 장이자 참여형 과학문화 브랜드를 구축하는 공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