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예산군 내포보부상촌, 24일부터 본격 개장
상태바
예산군 내포보부상촌, 24일부터 본격 개장
  • 최진섭
  • 승인 2020.07.1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체험, 전시, 공연 등 복합문화 공간 조성
내포보부상촌 전경. (사진=예산군 제공)
내포보부상촌 전경. (사진=예산군 제공)

[예산=동양뉴스] 최진섭 기자=국내 최초로 보부상을 주제로 한 ‘내포보부상촌’이 4년여의 조성사업 끝에 오는 24일부터 개장한다.

10일 예산군에 따르면 예로부터 전국적으로 유명한 장터가 자리해 내포지역 유통의 중심으로 보부상들이 호황을 누렸으며, 보부상 유물(중요민속자료 제30-2호 등)이 잘 보존돼 있다.

군은 이에 따라 보부상의 역사와 문화, 놀이를 계승·발전시키고 널리 알리기 위해 내포문화권 종합개발계획 핵심 선도사업으로 보부상을 주제로 한 내포보부상촌을 덕산면에 조성했다.

덕산면 사동리 일원 6만3000여㎡의 부지에 지난 2016년부터 약 4년간 총 479억22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조성된 내포보부상촌은 ▲예산보부상박물관 ▲전수관 ▲위패사당 ▲어귀·장터·난장마당 ▲체험공방 ▲숲속놀이터 ▲숲속슬라이드 ▲보부상놀이터 ▲물놀이터 ▲동물체험장 등을 갖춘 복합문화 공간이다.

예산보부상박물관 1층은 내포지역 및 보부상을 알리는 유물전시 공간으로 구성돼 있으며, 2층은 보부상 문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존과 4D 영상관 등이 자리했다.

전수관은 보부상 난전놀이 등 우리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을 위해 주민을 위한 교육, 문화강좌 등을 제공할 계획이며, 지역의 여러 예술단체 및 동호회에 연습실 대여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내포보부상촌 정문부터 야외공연장까지 구간에는 어귀·장터·난장마당이 조성돼 옛 초가집과 푸른 잔디밭 속에 다양한 먹거리와 체험을 즐길 수 있고 난장마당에서는 주말 상설 및 월별·분기별 지역예술단체와 내포보부상촌 공연단의 다채로운 공연이 예정돼 있다.

내포보부상촌 박물관 전경. (사진=예산군 제공)
내포보부상촌 박물관 전경. (사진=예산군 제공)

이와 함께 체험공방은 방문객들이 목공예, 지공예, 두부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돼 있으며,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시설로 숲속놀이터, 숲속 슬라이드(60m), 패랭이 미디어관 가상현실(AR, VR) 체험공간 등이 꾸며져 있어 교육·문화·관광의 종합테마파크로 조성됐다.

황선봉 군수는 "예당호 출렁다리와 음악분수에 이어 산업형 관광도시 예산을 대표할 새로운 명소인 내포보부상촌 개장에 기대감이 매우 크다"며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복합문화 공간인 내포보부상촌을 찾는 많은 분들이 즐겁고 아름다운 추억을 많이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오는 24일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예방을 위해 최소한의 내빈을 초청한 가운데 내포보부상촌 개장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며, 행사 종료시간인 오후 3시 이후부터 정식 개장해 관람객을 맞을 계획이다.

내포보부상촌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말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입장료는 일반 1만1000원, 청소년 9000원, 아동 및 노인 7000원, 임산부·장애인·국가유공자 8000원이고 단체 및 군민, 다자녀가구를 비롯, 여행사를 통한 이용은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