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충남도, 코로나19 2차 대유행 대비 방역대책 논의
상태바
충남도, 코로나19 2차 대유행 대비 방역대책 논의
  • 최진섭
  • 승인 2020.08.14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차 생활방역대책본부 회의…방역수칙 준수시설 인증제 검토 등
충남도는 14일 도청에서 이정구 저출산보건복지실장 주재로 제6차 생활방역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한 방역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14일 도청에서 이정구 저출산보건복지실장 주재로 제6차 생활방역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한 방역대책을 논의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동양뉴스] 최진섭 기자=13일과 14일 이틀간 천안, 태안 등 충남도 내 코로나19 확진자 5명이 추가 발생한 가운데 충남도가 비상에 걸렸다.

도는 14일 제6차 생활방역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한 방역대책을 논의했다.

이정구 저출산보건복지실장과 관계 공무원, 감염병 예방 및 보건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방역수칙 준수시설 인증제에 대한 검토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추진 계획을 설명했다.

이정구 실장은 “방역수칙 준수시설 인증제는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 시설을 적발하는 데 초점을 맞춘 현재의 점검 체계에 잘 지키고 있는 시설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를 더하는 것”이라며 “현장 요청이 제기됨에 따라 국가 지정 집단감염 고위험시설 및 음식점을 제외한 모든 시설을 대상으로 인증제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도는 제도 도입 시 방역수칙 준수 우수시설에 대해 ‘충남도 방역수칙 준수시설’ 명판을 발급하고, 인증 이후에도 수시 점검을 통해 방역수칙 미준수 시 인증을 취소하는 등 지속 관리할 계획이다.

또, 최근 수도권 종교시설, 상가 등을 중심으로 신규 확진자 수가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14일 지역 감염에 따른 신규 확진자 수가 100명을 넘어섬에 따라 가을철 2차 대유행 대비 방역대책 마련에도 머리를 맞댔다.

도는 코로나19 2차 대유행 대비 방역대책으로 ▲충남 감염병 위험지표 개편 ▲도 지정 6개 시설 방역수칙 준수 행정명령 검토 ▲가을철 대유행 대비 대응방안 등을 설명하고,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눴다.

도는 도민 스스로가 방역의 주체로서 위험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방역지침을 준수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질병관리본부와 타 국가의 감염병 위험지표를 참고해 ‘충남 코로나19 예방 일상활동 안전 분류표’를 작성, 시·군 보건소와 유관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 6월 26일 전자출입명부 의무 설치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는 ▲결혼식장 ▲장례식장 ▲영화관 ▲공연장 ▲물놀이장(워터파크) ▲(찜질방을 갖춘)목욕장 등도 지정 6개 업종에 대해 추가적인 방역수칙 준수 행정명령 발령도 검토했다.

이어 가을철부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과 코로나19가 동시에 유행할 경우 선별 혼란 및 의료체계 부담, 동시 감염 시 위험도 증가 등이 우려됨에 따라 ‘감염자 수를 줄일 수 있는 방역체계 구축’ ‘사망자 수를 줄일 수 있는 감염병 진료체계 구축’을 제안했다.

감염자 수를 줄일 수 있는 방역체계 구축 방안으로는 ▲개인 방역 지침 준수 교육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홍보 ▲취약계층 및 노인 이용 시설 선제적 관리 ▲체계적·전문적인 역학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사망자를 줄일 수 있는 감염병 진료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도내 26개인 국민안심병원 지정 확대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 ▲중증 치료병상 6개소(428병상)·생활치료센터 2개소 확보 및 대규모 환자 발생을 고려한 병상 배정 훈련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실장은 “아직 도내에서는 종교시설이나 학교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진 않았지만 최근 수도권에서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다시 한 번 방역의 고삐를 죄야 할 시점”이라며 “무증상 확진자를 통한 ‘조용한 전파’를 경계하고, 2차 대유행에 대비해 철저하게 방역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