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8월 29일은 경술국치일' 태극기 조기 게양 잊지마세요
상태바
'8월 29일은 경술국치일' 태극기 조기 게양 잊지마세요
  • 허지영
  • 승인 2020.08.28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술국치일 조기 게양 방법(사진=부산시청 제공)
경술국치일 조기 게양 방법(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부산시가 오는 29일 경술국치일을 맞아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을 전개한다.

경술국치일은 일제가 대한제국에게 통치권을 일본에 양여함을 규정한 한일병합조약을 강제로 체결하고 이를 공포한 경술년(1910년) 8월 29일을 일컫는 말이다.

시는 경술국치일에 조기를 게양해 아픈 역사를 되새기고 이러한 아픔을 반복하지 않도록 성찰하면서 시민 단결을 도모하고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이고자 조기 게양을 추진한다.

경술국치일 조기 게양은 2016년 9월 제정된 ‘시 국기게양일 지정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것으로, 이날 전국의 관공서와 공공기관 등은 오전 7시부터 자정까지, 각 가정과 민간기업·단체 등은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태극기를 게양하면 된다.

게양 방법은 태극기를 깃봉에서 깃면의 세로 길이만큼 내리면 된다.

함께 게양하는 다른 기(기관기, 새마을기 등)도 조기로 게양해야 하며, 가로기와 차량기는 국경일 등 경사스러운 날에 축제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달고 있으므로 경술국치일에는 달지 않는다.

시는 이번 운동을 널리 알리기 위해 아파트 구내방송, 자치단체 소식지 등을 통해 지역 주민에 대한 홍보에 힘쓰고 있으며, 소속 공무원 및 산하기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도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이범철 시 행정자치국장은 “경술국치일은 나라의 주권을 빼앗긴 치욕의 날이지만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기억하고 의미를 새겨야 한다”며 “이번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에 많은 시민의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