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청주시,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 선정
상태바
청주시,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 선정
  • 노승일
  • 승인 2020.09.0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민과 농촌을 연결하는 플랫폼 구축
청주시청사 전경 (사진= 노승일 기자)
청주시청사 전경 (사진= 노승일 기자)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2021년 농촌 신활력 플러스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49억원을 확보했다고 8일 밝혔다.

김종오 시 농업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내 많은 사회적 경제조직, 지역공동체 등이 사업에 참여해 새로운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내년부터 4년간 국비 49억원, 시비 21억원으로 총 70억원을 투입해 ‘도시와 농촌을 연결하는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에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경제조직, 지역공동체 등을 대상으로 ‘지역활동가 발굴 및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하는 사업은 ▲단계별 맟춤형 지원 프로그램으로 최종적으로 자립 가능한 경제적 자생조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 ▲침체돼 있는 농촌체험마을 활성화를 위한 기능강화사업 추진 ▲도시민에게는 농촌휴양 제공 및 농촌지역에는 새로운 소득창출 도모를 위해 농촌체험마을 기능보강과 새로운 콘텐츠 개발 추진 등이다.

신활력 플러스 사업의 가장 핵심적인 사업은 도시민과 농촌을 연결하는 플랫폼 구축 사업이다.

그 동안 농촌을 위한 다양한 판로지원 노력에도 불구하고 각종 농산품과 농촌관광 정보가 산재돼 있어 도시민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면 농촌지역 상품구매 확대, 체험마을 활성화, 판로지원 서비스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촌성장을 지원할 수 있을 예정이다.

시는 내실 있는 계획수립을 위해 농촌체험마을, 다양한 지역공동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수차례 워크숍을 진행해 다양한 주체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관계자와 주민의견을 기반으로 계획을 수립했다.

한편,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은 민간조직과 농업자산을 활용한 특화사업 고도화, 일자리 창출 등 지역의 자립적 성장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