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5:32 (수)
[인터뷰] '가슴에 노벨상을 품자' 저자 강보홍
상태바
[인터뷰] '가슴에 노벨상을 품자' 저자 강보홍
  • 서주호
  • 승인 2020.10.23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 '가슴에 노벨상을 품어라' 저자 강보홍
신간 '가슴에 노벨상을 품자' 저자 강보홍

[대구=동양뉴스] 서주호 기자 = 노벨상 수상자들의 성공 비결을 밝혀보자는 마음에 '가슴에 노벨상을 품자'를 집필한 사회학 박사 강보홍씨는 이 책을 읽은 젊은 청년들이 꿈을 디자인하길 바란다고 전한다.

동양뉴스는 신간 '가슴에 노벨상을 품자'의 저자 강보홍씨를 만나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들어봤다.

-책을 쓰게 된 동기.

"우리나라에는 인재가 많음에도 노벨상 수상자가 배출되지 않음이 안타까웠다. 더군다나 요즘 젊은이들에게 '미래가 없다'라는 등 좌절하는 말을 자주 들을 때마다 꿈과 격려를 북돋을 책 한 권을 선뜻 제시할 수 없었다.

고민 끝에 '인류 기여'라는 꿈을 디자인하도록 '가슴에 노벨상을 품자'라는 책을 집필하게 됐으며, 이를 읽고 한 가닥 다짐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쓰게 됐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꽃 같은 꿈(flowery dream)' 혹은 '불같은 열정(fiery passion)'이 없는 삶이란 즉 'Life-f=Lie'라는 공식에서 거짓말(lie)만이 남는다. 뿐만 아니라 한평생을 걸고 도전(if)을 하지 않는 경우(Life-if=Le)는 '아무런 의미 없는 것(Le)'이 되고 만다.

그런 뜻에서 노벨 수상자들의 삶과 열정을 재조명하고 이왕 도전해야 한다면 세계 지성들이 바라는 최고 정상 노벨상을 향한 동기부여를 제시하고자 함이다."

-이 책만의 특별한 점.

"수상할 수 있었는데 못했던 안타까움에서 역사적 사실, 현실적인 문제, 앞으로 남은 과제를 제시했다. 노벨상에 도전할 의지가 있고 열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 속에 비밀통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마디.

"세상 잡초 한 포기에도 자기만의 고유한 의미가 있고, 인간으로 태어나 자신의 뜻을 이루고자 도전하는 열정 또한 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한 송이 꽃으로 피어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