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김기태 전남도의원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 늘려야"
상태바
김기태 전남도의원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 늘려야"
  • 강종모
  • 승인 2020.11.1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태 도의원.
김기태 도의원.

[전남=동양뉴스] 강종모 기자 =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김기태 의원(더불어민주당·순천1)은 지난 13일 진행된 전남도 동부지역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김 의원은 “호주 산불이나 시베리아, 미국 서부의 산불은 기후변화 영향이라는 게 과학자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라며 “이 같은 세계적인 산불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는 다시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하는 결과를 낳고 있어 심각한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미래 세대를 위해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고,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 대응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전남도가 수립한 ‘2030 전남도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에 따르면 올해 비산업 부문의 전남도 온실가스 배출량 전망치가 1300만t이고, 오는 2030년엔 1500만t인데 감축 목표는 30.3%인 470만t에 그쳐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130만t이 된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온실가스 감축량 목표치를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답변에 나선 박현식 동부지역본부장은 “오는 12월에 정부가 UN에 탄소중립 계획을 제출할 예정으로 국가 계획에 따라 ‘2050 전남도 탄소중립 계획’을 수립해 대응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김 의원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관련 기술 개발이나 예산이 수반돼야 겠지만 무엇보다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관련 시책을 꼼꼼하게 마련해서 도민들이 잘 알고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홍보에 각별히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는 지난 13일 동부지역본부를 끝으로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고, 오는 25일 보건복지국을 시작으로 다음해 예산안 심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