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32 (금)
경남 진주행복택시 확대 운행
상태바
경남 진주행복택시 확대 운행
  • 김상우
  • 승인 2020.11.25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동양뉴스] 김상우 기자 = 경남 진주시는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의 이동권 확보 등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운행하는 브라보 진주행복택시(이하 행복택시)를 다음 달 1일부터 확대 운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행복택시 운행을 요구하는 마을이 늘어나자 주민 이동권 확보 등 교통복지 차원에서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마을간 거리기준을 기존 1㎞ 이상에서 500m 이상으로 완화해 이에 해당되는 80여개 마을에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사전 설문조사에서 문산읍 정동마을·상이마을, 진성면 산골마을, 지수면 마실마을, 대곡면 서지골마을, 명석면 엄목마을, 수곡면 구태마을 등 7개 마을이 행복택시 도입을 희망했고, 이후 순회간담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확대 운행이 결정됐다.

새로 운행되는 마을은 기존 운영마을과 동일하게 1인당 100원의 요금으로 마을에서 읍·면 소재지까지 지정된 시간에 행복택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주민이 가장 필요한 시간에 이용할 수 있도록 운행시간표 또한 마을주민의 의견이 반영됐다.

지난해 10월 1일 시범 도입돼 12개 면, 31개 마을에서 운행을 시작한 행복택시는 올해 10월까지 총 4만584회를 운행하고 2만3200여명의 지역주민이 이용했으며, 저렴한 이용요금과 마을주민이 원하는 시간대에 운행해 이용자의 호평을 받았다.

시 관계자는 “브라보 진주행복택시의 이용편의를 위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소외지역 주민의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앞으로도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반영해 브라보 진주행복택시 운행 마을을 점진적으로 확대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진주시청 제공)
(사진=진주시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