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2:04 (화)
인천항에서 영흥도와 자월도까지 '택배드론' 의약품 싣고 도착
상태바
인천항에서 영흥도와 자월도까지 '택배드론' 의약품 싣고 도착
  • 우연주
  • 승인 2020.11.25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신항 부두~영흥도·자월도까지 2대 동시 비행
국내 최장거리 80.6㎞ 배송 성공
(왼)인천신항에서 수직이착륙 배송드론이 이륙하고 있다. (오)자월도에 착륙하는 배송드론이 착륙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신항에서 수직이착륙 배송드론이 이륙하고 있다(왼쪽). 자월도에 착륙하는 배송드론이 착륙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인천시가 드론 2대를 이용해 의약품을 싣고 영흥도와 자월도까지 국내 최장 거리 비행에 성공해 택배드론의 현장 도입이 가까워졌다.

시는 지난 21일 인천형 물류로봇 특화육성 지원 과제 중 하나인 '군집비행 기술 기반 수직이착륙 드론 물품 배송 실증'을 인천 신항 관리부두에서 출발한 2대의 드론이 다중제어를 통해 영흥도 및 자월도에 각각 배송을 완료하며 총 80.6㎞를 1시간 20분 동안 비행에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이날 강한 바람 등 기상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국내 최장 거리 비행에 성공해 더 큰 의미가 있다.

이번 실증의 주관 기업은 ㈜파블로항공과 수요처인 ㈜제양항공해운, 협력기관으로는 인천항만공사가 함께 참여했으며, 자체 개발한 Web 기반 관제시스템을 기반으로 LTE, 위성통신, RF무선통신 3가지 통신기술을 적용해 2대 드론을 동시에 실시간 모니터링하면서 안전하게 진행됐다.

최덕중 주무관은 "우리 시는 공항과 항만, 산업단지 등 물류 인프라가 강하다"며 "이러한 강점을 살려 로봇 특화분야로 물류로봇을 선정해 집중 육성 중"이라고 말했다.

김준성 시 미래산업과장은 "현재 조성하고 있는 인천 로봇랜드 내에 물류로봇 시험인증 장비 및 테스트베드 구축 등을 통해 인천이 물류로봇 선도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올해 2억5000만원(시비 2억원, 민간 자부담 5000만원)을 들여 '물류로봇 사업화 지원과제'로 '군집비행 기술 기반 수직이착륙 드론 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