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대전시, 중기부 세종 이전 반대, 천막 농성 돌입!
상태바
대전시, 중기부 세종 이전 반대, 천막 농성 돌입!
  • 최진섭
  • 승인 2020.11.30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진영 행정안저부 장관 약속 지켜야
대전 시민 10명 중 8명은 중기부 이전 반대
대전시와 대전지역 국회의원, 자치구, 시민사회단체 등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을 반대하며 천막농성에 들어갔다.(사진=대전시 제공)

[대전=동양뉴스] 최진섭 기자 = 대전시와 대전지역 국회의원, 자치구, 시민사회단체 등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을 반대하며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을 비롯, 대전지역 국회의원과 대전 5개 구청장, 시·구의회 의원, 대전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은 30일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 본관 앞에서 중기부 이전 반대 공동입장을 발표하고, 천막농성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자들은 공동입장문을 통해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이들 참석자들은 “지난 11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중소벤처기업부 이전은 대전 시민 의견을 경청해 결정하겠다고 밝혔고, 일방적인 강행은 없다고 약속했다”며 “또, 이에 앞서 지난 9일에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대전 시민 의견수렴 절차를 충분히 거치고, 대전시 입장을 고려한다고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약속에 대한 성실한 노력 없이 행정안전부의 공청회 개최를 계획하는 의도는 대전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대전 시민 10명 중 8명이 중기부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또 “정부는 지난 2005년 ‘중앙행정기관 이전 계획’에서 정부대전청사와 비수도권에 있는 기관은 세종시 이전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며 “15년 전 국민에게 약속한 원칙을 뒤집을 만큼 상황이 바뀌었거나 합당한 이유를 그 어디서도 찾을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역에 있는 정부 부처나 공공기관을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일이 허용된다면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지역 간 경쟁은 불 보듯 뻔하고, 혼란과 갈등으로 국력이 낭비될 수밖에 없다”며 “정부 부처간 업무협의를 위해 세종으로 가야한다는 중소벤처기업부 주장은 시대 흐름을 거스르는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참석자들은 중기부의 방침이 정해질 때까지 천막농성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