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충남교육청 소속 2개 학교,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우수 프로그램 선정
상태바
충남교육청 소속 2개 학교,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우수 프로그램 선정
  • 최진섭
  • 승인 2020.12.0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양고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금산고 ‘학력과 인성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온양고등학교 교과 박람회. (사진=충남교육청 제공)
온양고등학교 교과 박람회. (사진=충남교육청 제공)

[충남=동양뉴스] 최진섭 기자 = 온양고등학교와 금산고등학교가 올해 교육부에서 선정한 일반고 고교학점제 우수 프로그램을 선정됐다.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온양고와 금산고는 지난달 30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한 ‘2020 일반고 고교학점제 기반조성 우수 프로그램’ 심사 결과 대규모 학교(온양고·30학급 이상) 영역에서, 금산고는 소규모 학교(금산고·15학급 이하) 영역에서 각각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온양고는 ‘온(溫)공동체의 행복 배움터 실현’을 주제로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을 강화하기 위해 과목개설안내 책자를 발간했다.

또, 진로적성검사에 따른 개별상담과 교과박람회를 개최했으며, 전공 심화 진로 독서 프로그램 운영, 학생 주도 진로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 캠프, 체험활동 등을 전개하고, 다양한 교과융합 프로그램(STEAM, 융합캠프, 융합기행 등)을 운영했다.

금산고등학교 수학·과학 융합 프로그램. (사진=충남교육청 제공)
금산고등학교 수학·과학 융합 프로그램. (사진=충남교육청 제공)

금산고는 ‘참학력, 참인성, 참미래 교육과정’이라는 주제로 학생선택권을 보장하는 창의·융합형 교육과정을 기획했다.

실시간 온라인 쌍방향 수업체제의 구축과 운영을 중심으로 자연·공학 분야 전문가 교육, 수학·과학 융합교육, 인문통합 융합교육 등 공동교육과정을 활성화해 소규모학교 학생들에게 폭넓은 교과 선택권을 확보해 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어 정서안정 상담활동, 대학생 교육봉사 상담활동, 자기 건강관리 홍보활동 등 인성교육 프로그램도 추진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내년에도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온전하게 보장하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실시에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올해 고교학점제 도입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과목별 콘텐츠를 개발(38교과 1139개)했으며, 효율적인 원격수업을 위해 모든 고등학교에 온라인 스튜디오를 개설했다.

이와 함께 76개 모든 일반고에서 고교학점제 연수를 통해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