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요구는 충남 도민의 당연한 권리
상태바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요구는 충남 도민의 당연한 권리
  • 최진섭
  • 승인 2020.12.0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지사, 1일 토론회서 KBS 경영논리 희생양 안돼
혁신도시 지정 이뤄낸 220만의 저력 다시 한 번 보여줄 때
양승조 충남지사는 1일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방안과 추진 전략 모색 토론회’에 참석해 KBS 충남방송총국 설치를 촉구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지사는 1일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방안과 추진 전략 모색 토론회’에 참석해 KBS 충남방송총국 설치를 촉구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동양뉴스] 최진섭 기자 =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범도민추진위원회, 도민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1일 서울 전경련회관에서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지역 홍문표·강훈식 국회의원 등 여야 의원, 범도민추진위 관계자, 도민 등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방안과 추진 전략 모색 토론회’가 진행됐다.

홍문표·강훈식 국회의원,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범도민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지방분권연대와 충남도 사회단체대표자회의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발제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양승조 지사는 축사를 통해 “더 이상 우리 도민들이 공적인 책무를 방기하는 KBS 경영논리의 희생양으로 머물러서는 안 될 것”이라며 KBS 충남방송총국 설치 촉구 목소리를 높였다.

양 지사는 이날 축사를 통해 “충남도청이 내포시대를 열며, 우리 충남은 21세기 환황해권의 중심, 더 큰 충남으로의 도약을 다짐하면서 새로운 100년의 미래를 꿈꿨고, ‘더 행복한 충남, 대한민국의 중심’을 넘어 ‘동북아의 성장거점, 환황해권의 중심’을 향한 우리의 도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새로운 역사, 새로운 충남시대’에도 여전히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도 있다”며 “바로 내포신도시에 설립 부지를 마련한 채 8년째 멈춰 있는 KBS 충남방송총국”이라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또 “KBS는 서울 등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15개 시·도에 총 18개의 지역 총국을 두고 있으면서도, 2004년 공주방송국을 폐쇄한 이후 충남에만 지역방송국을 설립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양 지사의 축사에 이어 우희창 박사(전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가 ‘방송의 중앙집권화와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의 당위성’을, 하승수 변호사(세금도둑잡아라 공동대표)가 ‘시청자 권리 측면에서 본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필요성과 추진 방향’을 주제로 각각 발제에 나섰다.

발제에 나선 우 박사는 “충남은 전국적으로 지상파 방송이 존재하지 않는 유일한 곳이라는 점에서 시청자 주권이 박탈당한 지역”이라며 “지방의회와 지역 국회의원, 시민사회단체, 나아가 타 지자체 등과 연대해 공영방송 정책의 변화를 추진하고, KBS 수신료 인상을 고리로 전국의 시민들과 함께 투쟁해 나아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하 변호사는 “국가기간방송이고 공영방송을 표방하는 KBS가 단기적인 회계수치에 얽매여서 근본을 잃어버린다면, 그것만큼 크게 잃어버리는 것은 없을 것”이라며 “조속한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발제에 이은 토론에서는 이상선 충남시민재단 이사장이 좌장을 맡고,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와 이공휘 도의회 의원, 이종국 전 KBS 대전방송총국 보도국장, 박노찬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 등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충남은 전국 도 단위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고, KBS 방송 수신료의 4%인 262억원을 매년 부담하고 있으며, 방송법 제44조 2항은 ‘KBS는 국민이 지역과 주변 여건에 관계없이 양질의 방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