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광양시, ‘아이 양육하기 좋은 행복 보육도시’로 우뚝
상태바
광양시, ‘아이 양육하기 좋은 행복 보육도시’로 우뚝
  • 강종모
  • 승인 2020.12.18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광양시 제공)
(사진=광양시 제공)

[광양=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광양시는 18일 보건복지부가 전국 지자체 및 개인·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보육분야 정부포상’에서 서울시, 충남도와 함께 대통령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평균연령이 41.5세로 전남도에서 가장 젊은 도시인 광양은 지난 2018년 1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지정, 2018년 2월 ‘아동여성친화도시’ 비전 선포 등을 통해 ‘아이 양육하기 좋은 도시’의 여건을 마련했다.

민선 7기를 맞아 최우선 역점시책으로 추진한 ▲보육의 공공성 강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보육서비스 제공 ▲보육서비스 품질향상 등의 시책들이 심의위원회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공보육 활성화를 위한 국·공립어린이집 등 확충

광양시는 오는 2022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40% 목표 달성을 위해 국·공립 확충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질 높은 보육서비스와 공보육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7년도말 13개소였던 공립어린이집을 최근 3년간 13개소 추가 확충해 현재 26개소의 공립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가정양육 부모와 시간제 및 기간제 근로자 등이 병원 이용, 외출, 단시간 근로를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도록 시간제 보육시설을 지난해 3개소, 2020년 1개소를 추가로 선정 받았으며, 다음해도 4개소 확대를 추진하는 등 매년 늘려나가고 있다.

◇전국을 선도하는 보육시책 추진

광양시는 그동안 무상보육 실현을 목표로 지난 2018년도부터 민간·가정어린이집에 학부모 부담 차액보육료를 지급해 왔으며, 쾌적한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해 보육실 및 유희실 전체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보건복지부가 전국 어린이집으로 확산시키는 계기를 제공하는 등 다양하고 선도적인 보육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 3월부터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영·유아, 학부모, 교사 모두가 만족하는 보육 환경을 조성키 위해 1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어린이집 만0세반(0~1세 혼합반 포함)과 장애아반 교사 1명이 돌보는 아동 수를 배치기준인 3명에서 2명으로 조정하는 ‘반정원 조정 담임교사 인건비 지원사업’을 추진해 보육 교직원과 학부모들로부터 95%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보육 인프라 구축 강화

광양시 육아지원 사업의 거점이 될 육아종합지원센터는 6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놀이체험실, 장난감도서관, 시간제보육실, 육아 카페, 상담실, 프로그램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다음해 1월 임시개관을 위해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다음해 3월 본격적으로 센터 운영에 들어가면 지역의 육아 환경이 크게 개선돼 학부모의 보육 부담 또한 줄어들 것으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아울러, 다음해는 아이들이 보다 더 좋은 보육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15년 이상 된 노후 공립어린이집 7개소에 대해 30억원의 사업비로 에너지 성능을 높이고 친환경 환기 시스템을 도입해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는 ‘그린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동 보육 확산

지난 2017년 7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민·관이 협력해 출범한 (재)광양시어린이보육재단에서는 각계각층 시민들의 후원 참여에 힘입어 ‘어린이집 0-2세반 아동 대상 우리아이 신학기 축하금 지원’ ‘어린이집과 유치원 아동 졸업사진비 지원’ ‘질병 감염아동 무료 돌봄 서비스’ ‘3-5세 아동 대상 체험 프로그램비 지원’ ‘보육시설 영·유아 발달 순회 지원사업’ ‘찾아가는 문화공연’ 등 특색있는 보육사업을 추진해 전국적인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이 양육하기 좋은 행복 보육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광양시는 앞으로도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을 위해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키고,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보육시책을 추진해 명품 보육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대통령 기관 표창 수상은 ‘아이 양육하기 좋은 행복도시’ 실현을 위해 1500여 보육 교직원은 물론 15만 광양시민들이 함께 노력해 이룬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보육 환경의 질을 높여 부모와 아이들이 행복한 광양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양시는 어린이집 휴원 장기화와 재원아동 퇴소 등에 따라 지난 5월부터 민간·가정어린이집에 반당 5만원을 추가 지원하고 있으며, 시설 전체를 대상으로 긴급방역 5회, 마스크 7만5586매, 비접촉식 체온계 194개, 손소독제 3206개, 손세정제 1830개, 살균소독제 532개를 지원해 코로나19를 극복키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