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신년사] 박성일 완주군수
상태바
[신년사] 박성일 완주군수
  • 한미영
  • 승인 202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일 군수(사진=완주군 제공)
박성일 군수(사진=완주군 제공)

[동양뉴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힘들고 어려운 시간들을 감당해주시고 방역과 경제살리기에 온 힘을 모아주신 군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으로 2021년 새해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완주군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적극 나서 완주군 여건에 맞는 선제적 방역과 지역경제살리기에 매진하였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마중물 역할을 위해 전국 최초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였고, 고용안정 선제대응 공모사업에 선정(5년간 300억원 규모 일자리 창출)되어 경제회복을 위한 견고한 일자리 안전망을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완주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자족도시 기틀을 다지는 데에도 주력했습니다. 우리군은 수소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설정하고 수소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수소 시범도시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으며 전국 최대 규모의 수소충전소를 준공하였고, 신규 국가예산을 확보하여 사용 후 수소연료전지 기반 구축 및 제조지원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테크노밸리 제2산업단지(분양률 75%) 및 중소기업전용 농공단지(분양률 21%) 조기 선분양을 통해 1조원 규모 투자를 이끌어 내고, 삼봉신도시 공동주택과 복합행정타운이 분양을 완료하여 15만 자족도시 완주발전을 앞당기는 토대를 놓았습니다.

이러한 선도적 행정으로 인구정책 유공기관과 어린이안전대상 분야 대통령상 수상, 도시대상 종합평가 2년 연속 군 단위 1위, 2020 로컬푸드지수 평가 전국 유일 최우수 S등급,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이행 평가 6년 연속 최우수 SA등급 획득 등 총 60회의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같은 결실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군민 여러분께서 적극 협력해주신 결과라 생각합니다. 군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2021년 완주군은 코로나19로부터 군민들의 삶을 지키고 코로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해 나가는데 모든 행정력과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코로나19 위기극복의 역량을 바탕으로 다함께 열어가는 미래 100년의 新 완주 실현을 위해 군정 7대 분야에 중점을 두고, 5대 新완주 핵심과제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대한민국 으뜸 자족도시 완주의 위상을 굳건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코로나19 안전망 강화와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력을 되찾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응급의료 대응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여 감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고용안전망 강화와 소상공인 지원 확대를 통해 지역경제 회복을 최우선 시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5만 자족도시, 전북 미래 거점도시 도약의 성장 기반을 구축해 가겠습니다. 테크노밸리 2단계(‘21. 4월 준공)와 중소기업 농공단지(‘21. 12월 준공)를 연내 완료하고 첨단스마트 농공단지 조성을 앞당겨 총 320만평 규모의 산업단지 집적화를 이루고, 복합행정타운·삼봉신도시 등 1만 3천세대 명품 주거단지 조성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완주 중심의 역사 정체성을 재정립하여 도시 경쟁력과 군민의 자긍심을 높여나가겠습니다. ‘2100년 금속문명의 태동지 완주’역사 고증을 강화하여 철기 문명의 최초 유입과 확장 거점지로서의 위상을 더욱 명확히 하고, 웅치전적지 사적화 추진 등 웅치 이치 역사 및 근현대사 재조명을 위한 완주역사문화 부흥 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농토피아 완주 실현을 위한 다양한 농정시책을 확대해나가고, 환경문제 등 현안사업 해결에 군정 역량을 집중하겠으며, 민선 7기 공약사업 조기이행으로 군민 만족도를 극대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
우리는 지금 코로나 위기 극복과 함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매우 엄중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우리 군은 방역과 경제 살리기와 더불어 미래 100년 新 완주 실현을 위한 5대 핵심과제를 역점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2025 완주 수소도시 도약’을 위해 ‘수소시범도시 완성, 수소상용차 산업 육성, 수소저장용기 등 부품 산업 육성’등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수소 상용차 관련 인프라를 집적화하고 수소용품 안전기반 구축과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을 통해 수소생태계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함께하는 문화로 삶이 변화되는‘공동체 문화도시 완주’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완주만의 매력과 잠재력을 문화적 자산으로 승화시키고 공동체 중심의 문화역량을 강화하여 ‘법정 문화도시’지정을 반드시 이루어 내겠으며, 완주 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관광완주의 대외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셋째, 완주형 뉴딜 추진을 통해 미래 혁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대응하여 발굴한 완주형 뉴딜과제(3대 분야 57개 과제)를 고도화하고 새로운 과제들을 적극 발굴·추진하여 코로나 위기극복과 완주의 미래 발전을 견인할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사회적경제 선도 도시 완주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을 이롭게 하는 착한경제 ‘완주 소셜굿즈 2025 플랜’을 중심으로 민·관협치 시스템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일자리 창출, 소셜굿즈 혁신파크 조성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섯째, 혁신도시를 지역경제 성장거점으로 발전시키겠습니다.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 선도적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지역 특화발전에 필요한 지역균형뉴딜 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전라북도와 함께 공공기관 2차 이전기관 유치 전략을 구체화하여 혁신도시 시즌2에 선제적으로 대응해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2021년은 코로나 위기를 하루빨리 이겨내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해 전북을 넘어 전국을 선도하는 완주군으로 발돋움 해나가야 하는 전환점이라 생각합니다.

군민 여러분께서 한 목소리 성원해주신다면 저와 우리 공직자들은 ‘소득과 삶의 질 높은 자족도시 완주’의 미래 100년 新 완주 역사를 만들기 위해 日新又日新(일신우일신)의 자세로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새해 군민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한 한 해 되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