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36 (목)
서울 소규모 건설현장, 타워크레인 집중점검…적발된 99건 시정조치
상태바
서울 소규모 건설현장, 타워크레인 집중점검…적발된 99건 시정조치
  • 서인경
  • 승인 2021.01.21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타워크레인 사고예방을 위한 집중점검을 실시, 99건의 법규 위반을 적발했다.(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시가 타워크레인 사고예방을 위한 집중점검을 실시, 99건의 법규 위반을 적발했다.(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 = 서울시는 평소 안전관리가 소홀하기 쉬운 소규모 공사현장과 여러 대의 타워크레인이 설치된 현장을 대상으로 지난달 3일부터 23일까지 집중점검을 실시한 결과, 법규 위반사항 99건을 적발해 시정 조치했다고 밝혔다.

타워크레인 사고예방을 위한 이번 집중점검은 전기·안전장치 등 구조부 상태, 신호수 배치·교통통제 등 작업현장을 집중점검했다.

주요 적발 사항은 ▲기초부 배수상태 미흡 ▲마스트 일련번호 식별불가 ▲전기장치 불량 ▲그물망 및 방호울 미비 ▲신호수 배치 불량 ▲조종사 면허 미확인 등 관련법규 미숙지로 안전관리가 부실한 현장의 법규 지적사항 99건이다.

시는 적발된 지적사항에 대해 1차적으로 시정권고를 거친 후, 이행되지 않을 경우 소관부서와 기관을 통해 벌금·과태료·수시 검사명령 등 행정처분과 사법처리를 요청하고, 경미한 지적사항에 대해선 각 자치구를 통해 조기에 시정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외부 전문가들과 논의를 통해 ▲건설기계관리법 ▲산업안전보건기준에관한규칙 등 법령개정안을 마련하고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에 관련법 개정을 건의할 계획이다.

한제현 시 안전총괄실장은 “타워크레인 사고예방을 위해 각종 규제와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소규모 현장에선 사고위험에 노출된 곳이 많다”며 “지속적인 현장점검과 관리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현장의 문제를 반영한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