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09 (목)
홍성군, 산불발생 제로화 도전!
상태바
홍성군, 산불발생 제로화 도전!
  • 최진섭
  • 승인 2021.01.2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불대응센터 준공 및 헬기 배치…산불예방위한 선제적 대응 초동진화 태세 확립
충남 홍성군이 산불대응센터 준공과 산불임차헬기 배치 등 산불예방의 선제적 대응과 초동진화 태세를 확립하고 '산불 발생 제로화'에 도전한다. (사진=홍성군 제공)
충남 홍성군이 산불대응센터 준공과 산불임차헬기 배치 등 산불예방의 선제적 대응과 초동진화 태세를 확립하고 '산불 발생 제로화'에 도전한다. (사진=홍성군 제공)

[홍성=동양뉴스] 최진섭 기자 = 충남 홍성군이 산불 발생 ‘제로화 도전’을 선언했다.

산불대응센터 준공과 산불임차헬기 배치 등 산불예방의 선제적 대응과 초동진화 태세를 확립한 만큼 산불 발생을 없도록 하겠다는 것.

군은 이를 위해 산불 예방을 위한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했으며, 오는 5월 15일까지 군 산림녹지과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각 읍·면에 산불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산불위기 경보별 근무 기준에 의거해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또, 산불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각 실과·직속기관 사업소·읍면 및 유관기관·단체와 공조체계를 구축했으며, 산불전문예방진화대 50명, 산불감시인력 48명을 선발해 군내 주요 산(오서산, 용봉산 등) 및 산불취약지에 대한 집중순찰을 실시, 산불발생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 산불 진화헬기 조종사 등 산불종사원 및 진화대의 근무환경 개선과 최적의 출동태세를 위해 총사업비 6억1500만원을 투입, 산불대응센터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며, 충남도 산불임차헬기 1대를 홍성군 대응센터에 배치해 산불 발생 골든타임 시간 내 신속한 출동으로 산불 진화에 대비하는 등 선제적 대응태세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이와 함께 주요산림 10개소 6053㏊에 입산통제 구역을 지정고시했으며, 충남도청대로 및 산림인접지에 산불방지 홍보물(깃발, 현수막)을 게시하고, 전 직원 및 군민에게 산불방지 휴대폰 통화 연결음(비즈링)가입 홍보 등 산불예방을 위한 홍보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정채환 산림녹지과장은 “올해 설 연휴를 앞두고 성묘객들의 산불조심 당부와 함께 대다수 산불이 산을 찾는 입산자 실화와 농산폐기물 소각으로 발생하는 만큼, 산불 가해자를 색출해 엄중 의법 조치하겠다”며 “군의 산림을 산불재해로부터 보호해 군민에게 산림의 공익적 가치를 증대시켜 질 높은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동참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등산객의 담뱃불 실화나 허가 없이 산림인접지역(100m 이내)에서의 논·밭두렁 및 영농폐기물 소각행위에 대해 강력한 과태료 처분을 실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