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충남도, 올해 상·하수도 보급률 전국 중위권 달성 실현
상태바
충남도, 올해 상·하수도 보급률 전국 중위권 달성 실현
  • 최진섭
  • 승인 2021.02.0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상·하수도 시설 확충·관리 위해 4967억원 투입
‘도-시·군 상·하수도 관계관 회의’ 개최…보급률 향상·국비 확보 논의
충남도는 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도와 각 시·군 상·하수도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하수도 분야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도와 각 시·군 상·하수도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하수도 분야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동양뉴스] 최진섭 기자 = 충남도가 상·하수도 시설 확충 및 관리에 4967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충남도는 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도와 각 시·군 상·하수도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하수도 분야 관계관 회의’를 열고, 상·하수도 보급률·유수율 향상 및 내년도 국비 확보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올해 상수도 분야에서는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 ▲소규모 수도시설 등 2개 분야에 983억원을 투입, 상수도 기반시설을 확충키로 했다.

또, 정수장 및 소규모 수도시설 수질기준 초과 등 먹는 물 수질관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후정수장 정비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스마트관망 인프라 구축 등 8개 분야에도 1223억원을 투자하며, 정수장 위생관리 개선에 14억원, 수용가 옥배내관 세척사업에 7억원을 들여 정수장부터 가정까지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어 하수도 분야에서는 ▲하수관로 정비 ▲공공하수처리시설 확충 등 10개 분야에 2740억원을 투입, 적정한 하수처리로 공공수역의 수질보전 및 주민 보건 증진에 기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는 노후 상수관로·하수관로를 정밀 조사해 그 결과를 토대로 노후관 정비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충남도 이남재 기후환경국장은 “그동안 상·하수도 분야에 대한 집중 투자를 통해 매년 도내 상·하수도 보급률을 높여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는 내년까지 상·하수도 보급률 전국 중위권 달성을 목표로 상·하수도 분야에 지속 투자할 것”이라며 “재원 투입 효과 가시화 및 국비 예산 확보 근거 마련을 위해 상·하수도 사업 예산 집행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2015∼2019년 도 상수도 보급률은 연평균 1.13%, 하수도는 연평균 1.63% 향상됐으며, 이는 전국 연평균 상승률인 상수도 0.13%보다 8배 이상, 하수도 0.35%보다 4배 이상에 달하는 높은 수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