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3:50 (목)
산림청, 산불로부터 안전한 설날 만들기 대책 강화
상태바
산림청, 산불로부터 안전한 설날 만들기 대책 강화
  • 최진섭
  • 승인 2021.02.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연휴기간 산불예방 비상체계 돌입
대부도 산불 진화 현장. (사진=산림청 제공)
대부도 산불 진화 현장. (사진=산림청 제공)

[동양뉴스] 최진섭 기자 = 산림청이 설 연휴기간인 11일부터 14일까지 산불감시와 예방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최근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와 산림 내 낙엽층 증가로 대형산불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4일부터 산불위기 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휴 기간에 중앙 및 지역의 300개 산불방지대책본부에서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원묘지, 입산통제구역, 불법소각 등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산불감시원을 집중적으로 배치하고, 산불 원인별로 사전 차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 성묘 중 피우는 향불, 관행적인 풍등 날리기, 쥐불놀이 등 설 전후로 나타나는 산불 요인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무단소각으로 인한 산불도 철저히 단속할 예정이다.

이번 예방활동 강화기간 동안 산림청은 산불이 발생하면 각 권역별 산불진화헬기 157대와 산불특수진화대 435명 등 2만100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공중과 지상에서 초기 진화를 위해 총력 대응한다.

특히, 대형산불 위험이 높은 강원 동해안 지역은 초대형 헬기 1대 등 총 8대의 산불진화헬기를 전진 배치하고, 1615명의 전문 진화인력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동절기 결빙에 대비해 산불진화헬기 등 진화장비와 전국 3600여개의 담수지를 일제 점검하고 이동식 저수조 45개소를 운영한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실수로 낸 산불도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며 “산불로부터 안전한 설을 위해 산림 안팎에서 유의사항을 잘 지켜주시고,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산불예방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림청은 지난 1일 국민안전 서비스 강화와 탄소흡수원 보호 등을 담은 ‘케이(K)-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5대 추진전략과 16개의 중점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5대 전략은 ▲스마트 산불 대응 강화 ▲산불단계별 대비태세 확립 ▲원인·대상별 맞춤형 산불예방 ▲진화전략 차별화 ▲산불안전 인식 제고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