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이재명 경기지사 "경기연구원과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 7개 기관 경기 북·동부로 이전 추진"
상태바
이재명 경기지사 "경기연구원과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 7개 기관 경기 북·동부로 이전 추진"
  • 우연주
  • 승인 2021.02.17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지사, 17일 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추진계획 발표
경기연구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 7개 기관 대상
이재명 경기지사는 17일 경기도청에서 경기 북·동부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추진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는 17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 북·동부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추진을 발표했다.

이 지사는 "경기 북·동부 지역의 발전이 더딘 이유는 수도권정비계획법을 비롯해 군사안보나 수자원 관리 등 중첩규제로 인해 오랜 기간 지역 발전에 제한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사람이든 지역이든 공동체를 위한 특별한 희생을 하고 있다면 이에 합당한 보상을 하는 것이 공정의 가치에 부합하고, 이것이 균형발전을 위한 길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경기도의 공공기관 이전은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 2019년 12월 고양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2025년까지 경기관광공사와 경기문화재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3곳의 공공기관을 '고양관광문화단지'에 이전하기로 했으며, 지난해 9월에는 경기교통공사와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등 5개 공공기관의 주사무소를 시·군 공모를 통해 선정하고 양주시와 동두천시, 양평군, 김포시, 여주시로 각각 이전 중이다.

이 지사는 "세 번째로 이전이 추진될 7개 기관은 경기연구원과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경기복지재단과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총 7개 기관"이라며 "도민의 요구와 기관 특성, 운영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3차 이전 대상인 7개 기관의 근무자수는 총 1100여명으로, 지난 1·2차 이전 기관의 근무자수를 전부 합친 규모와 비슷하며, 그만큼 이번 3차 이전이 도내 지역 균형발전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뜻깊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전 대상지역은 경기 북·동부의 접경지역 그리고 자연보전권역 가운데 중복 지역을 제외한 17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한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번 달부터 공모계획을 수립해 기관별 공모를 추진하고, 오는 4월에 심사를 거쳐서 5월에 이전 선정 대상 시·군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심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외부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균형발전과 사업 연관성, 접근성과 도정협력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전지역을 선정하겠다"며 "시·군 간 과열 경쟁 방지를 위해 시·군의 재정부담 부문은 심사기준에서 제외했으며, 재정 규모 차이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세심하게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오늘 이 자리를 빌려 국가와 국민을 위해 오랫동안 특별한 희생을 감내하고 계신 경기 북·동부 지역 주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린다"며 "균형발전을 통해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사회, 억울한 사람도 지역도 없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변함없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