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3 14:04 (목)
4·7 보궐선거 거소투표 신고 16일부터 20일까지
상태바
4·7 보궐선거 거소투표 신고 16일부터 20일까지
  • 강종모
  • 승인 2021.03.15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진자 등도 거소투표 신고 가능
전남도선거관리위원회 청사.
전남도선거관리위원회 청사.

[전남=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다음달 7일 보궐선거의 거소투표 신고기간이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닷새간이라고 밝혔다.

거소투표는 신고 요건을 갖춘 선거인이 거소투표 신고를 하면 병원·자택 등 자신이 머무는 곳에서 우편으로 투표하는 제도이다.

신고 대상자는 보궐선거 실시 지역에 주민등록이 된 자 중 ▲중대한 신체장애로 거동할 수 없는 자 ▲병원·요양소․수용소·교도소 또는 구치소에 기거하는 자 ▲사전투표소와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을 정도로 멀리 떨어진 영내 또는 함정에 근무하는 군인이나 경찰공무원 ▲중앙선관위규칙으로 정하는 외딴 섬에 거주하는 자 ▲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선거구(선거구가 해당 시·군의 관할구역보다 작은 경우에는 해당 시·군의 관할구역을 말함) 밖에 거소를 둔 자이다.

코로나19 확진자도 거소투표 신고를 할 수 있으며, 확진자가 아닌 자가격리자는 선거구 밖에 거소를 둔 경우에 신고가 가능하다.

‘주민등록법’ 제20조에 따라 거주불명 등록이 되어 주민등록지가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의 주소로 된 사람도 선거구 밖에 거소를 두고 있는 경우 거소투표 신고를 할 수 있다.

거소투표 신고를 하려는 사람은 신고서를 작성해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시·군청 또는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로 우편 발송하거나 직접 제출하되, 우편 발송의 경우 배달 소요시간을 고려해 가급적 오는 19일까지 우체국에 접수해야 한다.

거소투표 신고서는 가까운 시·군청,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 비치돼 있으며,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서도 내려 받을 수 있다.

선관위는 허위 거소투표 신고와 대리 투표행위 등을 근절키 위해 예방·단속활동을 실시하고, 접수된 거소투표 신고서를 전수 조사해 허위 신고 등 위반 혐의가 발견되면 현지 확인·조사 후 엄정하게 조치할 방침이다.

한편, 거소투표를 할 수 없는 군인·경찰공무원 중 사전투표에 참여하려는 자(영내 또는 함정에 장기 기거하는 자)는 자신의 거주지로 선거공보를 발송해 줄 것을 같은 기간(3월 16일부터 20일까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apply.nec.go.kr) 또는 우편(서면)을 이용해 신청을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