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국민의힘 곽상도·정경희 의원, 서울대·연세대 찾아 조국 징계 촉구
상태바
국민의힘 곽상도·정경희 의원, 서울대·연세대 찾아 조국 징계 촉구
  • 윤진오
  • 승인 2021.04.02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기소, 최강욱 민주당 의원 1심 판결에 따른 대학의 징계 빠른 결단 촉구
국회 교육위원회 국민의힘 곽상도·정경희 의원이 1일 오전 서울대학교를 방문, 오세정 총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사진=곽상도 의원 사무실 제공)
국회 교육위원회 국민의힘 곽상도·정경희 의원이 1일 오전 서울대학교를 방문, 오세정 총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사진=곽상도 의원 사무실 제공)

[대구=동양뉴스] 윤진오 기자 = 국회 교육위원회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과 정경희 의원은 지난 1일 서울대학교를 방문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징계 절차 착수를 촉구했다.

곽 의원과 정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대 오세정 총장을 만나 조국 전 장관의 기소와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1심 판결에 따른 대학의 징계와 후속 조치가 미진한 데 대해 철저한 진상 조사와 빠른 결단을 촉구했다.

특히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활동 증명서가 허위로 발급되고 입시에 사용돼 실제 아들의 경우 연세대 대학원에 합격한 바 있고, 딸도 여러 곳의 입시에 이를 제출한 바 있다. 법원은 1심 재판에서 조국 전 장관과 공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정경심 교수에 대해 징역 4년, 벌금 5억원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 1월 13일 검찰이 조국 교수를 기소통보 했지만 서울대는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으며, 이는 지난 5년간 기소처분을 받은 교수 중 3개월 이내에 징계절차에 돌입하지 않은 유일한 사례다. 조국 교수 이후 기소된 다른 교수 4명은 이미 징계절차가 시작된 점을 미뤄볼 때, 조국 교수에게만 특혜를 주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며 조국 교수에 대한 징계가 지연되는 가운데, 지난해 1월 29일 공직을 이유로 직위해제된 이후 강의를 하지 않음에도 올해 1월 말 기준 총 3895만원의 급여를 수령한 것으로 나타났다.

곽상도 의원은 "교육부도 형사절차와 징계는 별개의 절차라고 입장을 바꿨다. 검찰이 압수수색해서 대학들이 관계되는 자료를 증거로 썼는데, 대학들은 대부분 필요한 자료를 가지고 있고 추가로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수사당국에 자료 요청을 하면 된다"며 "서울대 로스쿨의 경우 형사법 교수자리를 계속해서 비워두고 있는데, 학생들의 수업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징계와 처리를 조속히 처리해야 할 것"이라며 대학의 조치를 촉구했다.

정경희 의원은 "미국 국무부 인권보고서에 조국이 2년 연속 부패사례로 나왔다. 그러나 서울대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으니 직위해제된 조국 교수의 임금만 나가고 있다"며 "국민들이 정의를 다시금 생각할 수 있도록 서울대는 조속히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징계 절차를 위해 총장 직속 법무팀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1심 재판 결과가 나오면 징계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교육위원회 국민의힘 곽상도·정경희 의원이 1일 오후 연세대학교를 방문했다. (사진=곽상도 의원 사무실 제공)

이들 의원은 오후에는 연세대학교를 방문, 서승환 총장을 만나 최강욱 민주당 의원 1심 판결에 따른 대학의 징계와 후속 조치, 조 전 장관의 아들이 연세대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입시 과정에서 허위 인턴확인서를 제출하고 결국 합격으로 이어진 입시부정과 관련 연세대의 미온적 조치에 항의했다.

곽상도 의원은 "조국 아들 허위 인턴확인서와 관련해 최강욱 의원이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 선고를 받았다. 이에 연세대도 조국 아들의 부정 입학에 대해 입학취소 등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함께 있던 정경희 의원은 "조국 아들의 부정 입학은 불공정의 대표적인 사례"라며 "국민들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인 공정을 바로 세우고, 나아가 공정사회 실현을 위해서라도 입시 부정 문제에 대해 하루 빨리 조치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서승환 총장은 "1심 판결이 나오는 등 상황이 바뀐 만큼 기존 입학전형공정위원회 또는 특위를 구성해서 신속하게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