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3:50 (목)
울산시, 삶의 질 향상 위한 도시숲 조성 '박차' (영상)
상태바
울산시, 삶의 질 향상 위한 도시숲 조성 '박차' (영상)
  • 허지영
  • 승인 2021.04.05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2022년까지 사업비 200억원을 투입해 도심 곳곳에 20㏊의 대규모 숲을 조성한다.(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시는 2022년까지 사업비 200억원을 투입해 도심 곳곳에 20㏊의 대규모 숲을 조성한다.(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울산시가 '2050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도시 숲 조성 정책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송철호 시장은 5일 오전 11시 30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분야별 도시 숲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사업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은 산업단지 주변에 숲을 조성해 미세먼지의 도심 유입을 막고 공단 내 근로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사업부지는 미포산업단지와 신일반산업단지 주변 14.6㏊이며, 사업비 102억원을 투입해 미세먼지 낮춤수종 16만 그루를 식재한다.

도시 바람길 숲 조성사업은 도시 외곽의 시원하고 깨끗한 공기를 도심 내부로 유입하는 연결 숲을 만들어 도시열섬현상을 완화하는 사업이다.

오는 2022년까지 200억원을 투입해 도심 곳곳에 20㏊의 대규모 숲을 조성해 나간다.

올해 사업추진 대상지는 울주군 온산읍 신일반산업단지 경관녹지 10㏊와 북구 효문동 완충녹지 7㏊이다.

울주 신일반산업단지 인근에는 팽나무와 동백나무 숲을 조성해 거남산의 시원한 바람을 도심으로 확산하고, 북구 효문동 동해남부선 완충녹지에는 목서와 낙우송 숲을 만들어 무룡산에서 생성되는 깨끗한 공기를 시가지로 연결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90억원의 예산으로 태화강과 중구 혁신도시 그린에비뉴를 잇는 바람길 숲을 만든다.

학교 숲은 자라나는 아이들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숲의 가치를 체험하고 생태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다.

우선 사업지는 중구 성신고등학교와 동구 현대공업고등학교, 북구 메아리학교 3곳이다.

1억8000만원을 투입해 학교 주변에 산책로와 휴식공간을 갖춘 숲을 조성한다.

자녀안심 그린숲은 어린이보호구역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처음 추진되는 신규 사업이다.

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남구 백합초등학교와 동구 미포초등학교, 북구 매곡초등학교 도로변에 띠 녹지를 만들어 등하굣길 안전을 확보하고 증강현실을 활용한 정원 체험 교육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송철호 시장은 "울산 도시숲 조성 정책은 시민의 건강과 행복을 지키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하는 첫 걸음"이라고 강조하면서 "울산이 산업수도를 넘어 친환경 생태문화 정원도시로 거듭나도록 도시 숲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