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외교부, 日 외교청서 독도 영유권 주장에 강력 항의
상태바
외교부, 日 외교청서 독도 영유권 주장에 강력 항의
  • 서다민
  • 승인 2021.04.2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도 (사진=동양뉴스DB)
독도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외교부는 27일 일본 정부가 '2021년 외교청서'를 통해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 항의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정부는 일본 정부가 발표한 외교청서를 통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또다시 부질없는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독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은 한국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반복한 것과 관련해서는 "이는 세계에서 유례없는 무력분쟁 아래 여성의 인권유린이자 보편적 인권 침해의 문제로서, 정부는 일본 정부가 1993년 고노 담화 및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등에서 스스로 표명했던 책임통감과 사죄·반성의 정신에 부합하는 행보를 보일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앞서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이날 스가 요시히데 총리 주재로 열린 각의에서 '2021년 외교청서'를 보고했다.

외교청서에는 독도가 "역사적·국제법상으로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억지 주장이 담겼다.

또 지난 1월 서울중앙지방법원이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정부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시정 조치를 요구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