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경북도의회 '일본 외교청서' 즉각 폐기 촉구
상태바
경북도의회 '일본 외교청서' 즉각 폐기 촉구
  • 윤진오
  • 승인 2021.04.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땅 독도는 확고부동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이며, 민족자존의 상징"
경북도의회 (사진= 윤진오 기자)
경북도의회 (사진= 윤진오 기자)

[경북=동양뉴스] 윤진오 기자 = 경북도의회(의장 고우현)는 "일본 외무성이 2021년판 외교청서에서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 중'이라고 기술한 것은 억지 주장"이라며 "폐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북도의회는 27일 발표한 성명에서 "엉터리 영유권 주장을 담은 일본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가 문부과학성 검정을 통과한 것에 이어 외교청서에서도 터무니없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영토 침탈 야욕을 더욱 노골화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 총리 내각 출범 이후 처음 발간하는 외교청서에서 '한국이 중요한 이웃'이고 '일본이 평화를 사랑하는 국가'라면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억지를 계속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또한 "우리땅 독도는 유구한 역사와 문화 그리고 민족정기를 간직한 소중한 유산이자, 부정할 수 없는 확고부동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이며, 우리 국민이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삶의 터전이자 민족자존의 상징"이라고 강조했다.

박판수 독도수호특위 위원장은 "역사인식과 국제감각 없는 외교청서가 국제사회에서 일본을 벼랑 끝으로 몰고 있다. 일본 외교청서가 가야할 곳은 각의(국무회의)가 아니라 쓰레기통"이라며 즉각적으로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고우현 의장은 "양국의 우호관계를 위해, 그리고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더 이상 공허한 주장을 되풀이하지 말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 첫걸음은 역사를 직시하는 것"이라며 "300만 도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합법적 영토주권을 부정하는 침략행위와 역사왜곡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