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이재준 고양시장 "지방정부는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요소…기후행동 동참하자"
상태바
이재준 고양시장 "지방정부는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요소…기후행동 동참하자"
  • 우연주
  • 승인 2021.05.2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P4G 서울정상회의 부대행사 참석
공동선언문 낭독 및 토론회 참여
이재준 고양시장은 26일 '2021 P4G 서울정상회의' 공식부대행사에서 공동선언문 및 토론회에 참석했다.(사진=고양시 제공)

[고양=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이재준 고양시장은 26일 '2021 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서울정상회의' 공식부대행사에 참석해 "기후행동의 50~80%가 지역에서 수행되는 만큼 지방정부는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요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행사의 '지방정부' 분야에서 '푸른 하늘과 2050 순배출 제로'라는 공동선언문을 반기문 GGGI 의장, 유영숙 (재)기후변화센터 이사장 등과 함께 낭독하고 외교부 이동규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에게 전달했다.

공동선언문에는 ▲각 분야별 2050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달성과 실질적인 이행 노력 약속 ▲미래세대의 적극적인 기후행동 선도 및 변화주도 약속 ▲각 분야별 기후위기 대응전략과 성공사례지속 발굴 ▲정부의 2050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국가적 목표 이행달성 촉구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어진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분야별 역할 및 달성전략토론회'에서 이 시장은 '기후위기에 대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를 했다.

이 시장은 "그동안 기후위기 대응 방식은 매우 거시적이고 종합적이었으며, 환경정책은 대부분 중앙정부가 주도했다"며 "지방정부는 기후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동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주체"라고 말했다.

이어 "도시 면적은 지구 면적의 2%에 불과하지만 70% 이상의 탄소를 배출한다. 기후행동의 50~80%가 지역에서 수행되는 만큼 지방정부는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요소가 될 것"이라며 "도시는 자연재해, 오염물질 등으로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도시가 움직일 때 기후도 움직인다. 이제 탄소 다이어트 구조로 새롭게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양시는 전체 건물 중 절반 이상이 30년 이상이 된 노후 건축물이다. 이곳에 낡은 마을을 새롭게 정비하는 도시재생 사업을 진행 중"이라며 "이러한 전환에 녹색을 입혀, 녹색건축물 조례를 재정했다"고 했다.

또 그는 "신재생에너지는 다수가 고르게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폭염·미세먼지와 같은 사회적 비용도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며 "독일은 재생에너지로 약 36만개 일자리를 만들어냈다. 신재생에너지는 신사업이자, 일자리 및 공동체의 회복이라는 새로운 기회"라고 말했다.

더불어 "고양시는 3년간 신재생 설치 용량을 7배 확대했으며, 공공시설 주차장 등을 활용해 소규모 태양광설비를 설치했다. 또한, 하루 200t 이상 유출되는 유출 지하수를 활용하는 사업도 함께 하고 있다"면서 고양시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을 설명했다.

끝으로 그는 "세상에 무한한 것은 어떤 것도 없다. 지방정부와 사회 등의 기후행동은 환경과 인류가 지속적으로 상생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라며 "모두의 기후행동 동참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는 지난해 고양시 기후변화대응 조례를 제정하며 92개 세부사업별 온실가스 감축 이행실태 점검을 규정하는 등 전국 기초지자체보다 2년 앞서 2050년 탄소중립사회 조성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