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세종시, 자치경찰위 공식 출범
상태바
세종시, 자치경찰위 공식 출범
  • 한미영
  • 승인 2021.05.2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안전·교통 등 주민밀착형 치안서비스 제공
조수창 자치분권국장 정례브리핑(사진=세종시 제공)
조수창 자치분권국장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동양뉴스] 한미영 기자 = 세종시가 경찰 권력을 분산하고 지역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치경찰위원회를 공식 출범한다.

조수창 세종시 자치분권국장은 27일 브리핑을 통해 "세종시 자치경찰 구성을 완료하고 내달 말까지 시범실시를 한다"고 발표했다.

조 국장은 "자치경찰제는 경찰청장·시도자치경찰위원회·국가수사본부장이 국가·자치·수사 등의 경찰사무를 구분해 지휘·감독하게 되며, 경찰관의 신분은 지자체 소속이 아닌 국가경찰로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산지원 방식 미정, 제도에 대한 시·도 의견수렴 부족 등 아직 미흡한 점들이 있지만, 자치경찰제가 첫걸음을 뗐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며, "마련된 제도를 바탕으로 시민주권특별자치시와 행정수도를 지향하는 우리시 특성에 맞게 자치경찰제를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지난 1월 '자치경찰준비단(TF)'을 구성했으며, 세종경찰청장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치경찰준비단(市)-실무추진단(警)이 30여 회의 실무회의 수시 진행 등 긴밀하게 공조해왔다.

또한 '세종시 자치경찰사무와 자치경찰위원회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자치경찰제 시행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지난 3월에는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추천위원회를 구성·운영해 자치경찰위원회 위원 2인을 추천한 바 있다.

조수창 국장은 "오는 28일 자치경찰위원회 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함으로써 자치경찰위원회가 출범하게 된다"며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은 곽영길(53) 충남도립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김상봉(54) 고려대 정부행정학부 교수, 김영길(63) 전 KAIST 리더십센터장, 문현웅(50) 문현웅법률사무소 변호사, 이용숙(41·여) 유앤아이 파트너 변호사, 임선호(62) 전 총경, 조윤성(45·여) 법률사무소 변호사 등 7명으로 이중 김상봉 고려대 정부행정학부 교수를 위원장으로 지명했다"고 소개했다.

특히 "7명의 위원들은 각 기관 추천과 지명에 의해 구성됐고 결격사유 또한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자치경찰 사무와 관련해서 각계각층을 대변할 수 있는 위원들을 찾기 위해 노력한 결과 60대 2명, 50대 3명, 40대 2명 등 다양한 연령대와 아동, 교통, 인권, 행정, 경찰 분야 등을 고르게 아우를 수 있는 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조 국장은 "시는 오는 28일 자치경찰위원회 위원 임명과 제1회 회의를 시작으로 자치경찰제 시범운영이 시작된다"며 "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생활안전, 교통 등에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