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전문] 권영진 대구시장, 코로나19 백신 도입 사태 사과
상태바
[전문] 권영진 대구시장, 코로나19 백신 도입 사태 사과
  • 오정웅
  • 승인 2021.06.0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를 위해 선의로 한 일…대구시민, 국민들께 죄송"
"메디시티대구협의회의 예산이 집행된 사실은 없어"
권영진 대구시장이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도입 사태와 관련해 사과문을 발표하고 고개 숙여 사과했다. (사진=대구시 제공)
권영진 대구시장이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도입 사태와 관련해 사과문을 발표하고 고개 숙여 사과했다.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동양뉴스] 오정웅 기자 = 권영진 대구시장이 최근 불거진 대구시의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도입 사태와 관련해 사과했다.

권 시장은 8일 사과문에서 "정부의 백신구매를 돕기 위해 선의로 한 일이 사회적 비난과 정치적 논란을 야기하면서 우리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며 "모든 것은 저의 잘못이니 지역 의료계 및 메디시티대구협의회에 대한 비난은 멈춰달라"고 부탁했다.

앞서 대구시와 메디시티대구협의회가 중앙정부와 별개로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도입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알려졌으나 정부가 백신의 정품 유무 및 유통경로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미국 화이자본사와 한국 화이자제약사도 "국가의 중앙정부나 국제기구 외에 수입·판매 및 유통을 하도록 승인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혀 대구시의 백신 도입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음은 권영진 대구시장 사과문 전문.

최근 대구시와 '메디시티대구협의회'가 정부의 백신구매를 돕기 위해 선의로 시작한 일이 사회적 비난과 정치적 논란을 야기하면서 우리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바 있습니다.

이번 논란의 모든 잘못과 책임은 전적으로 대구시장인 저에게 있습니다.

올해 초 '메디시티대구협의회'에서 백신도입 가능성을 처음 언급했을 때 한번 알아봐달라고 하였고 지난 4월 28일 '메디시티대구협의회'에서, 독일에서 백신을 도입할 수 있으니 대구시 차원에서 구매의향서를 보내자고 제안했을 때 좀 더 세심하게 살펴보지 않고 보건복지부와 협의하도록 하였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협의 이후 구매의향서를 보내는 것까지는 대구시가 하도록 협의하였다는 '메디시티대구협의회'의 전언을 듣고 사실관계 확인이나 추가 협의도 없이 대구시장인 제 명의의 구매의향서를 보내주도록 하였습니다.

결국, 6월 3일 보건복지부는 대구시와 '메디시티대구협의회'가 제안한 백신 구매건은 공식 유통경로가 아니며 진위가 의심스럽다는 이유로 백신도입을 추진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이 일은 여기서 끝났어야 할 단순한 백신도입 실패사례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가짜백신 사기사건' 논란으로 비화된 원인을 제공한 것은 바로 저의 불찰이었습니다.

지난 5월 31일 대구시가 의료계 대표들과 함께 백신접종을 호소하는 '민관합동 담화문'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지자체 차원의 백신구매 가능성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답하면서 정부가 검토 중인 사안을 성급하고 과장되게 언급함으로써 정치적 논란으로 비화되도록 자초하였습니다.

저의 이런 신중치 못한 언행으로 인해 대구의 이미지가 실추되고 코로나19로 고통받고 계신 시민들에게 깊은 상처와 큰 실망감을 드렸습니다.

또한 코로나19와의 사투의 현장에서 1년이 넘도록 밤낮없이 고생하시는 지역 의료계를 힘들게 만들고 사기가 저하되도록 하였습니다. 이점에 대해 시민 여러분과 의료계에 깊이 사과드립니다.

아울러 백신구매를 위해 애쓰시는 정부의 관계 공무원들에게 혼선을 드린 점과 국민여러분들께 깊은 심려를 드린 점에 대해서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논란의 모든 잘못은 대구시장인 저에게 있습니다. 저에 대한 질책은 달게 받겠습니다. 대구시민들과 지역 의료계에 대한 비난은 멈추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번 일로 대구시와 '메디시티대구협의회'의 예산이 집행된 사실이 없음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국민 여러분과 대구시민들께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