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5:38 (금)
이재명, 철도의 날 맞아 "유라시아 대륙 누비는 통일철도 시대 앞당겨야"
상태바
이재명, 철도의 날 맞아 "유라시아 대륙 누비는 통일철도 시대 앞당겨야"
  • 우연주
  • 승인 2021.06.28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청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청 제공)

[경기=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는 28일 127주년 철도의 날을 맞아 "유라시아 대륙을 누비는 통일철도 시대를 앞당겨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철도의 날은 지난 1894년 6월 28일 우리나라 최초 철도기관인 의정부 공무아문 철도국이 창설된 날을 기념해 2018년 새롭게 지정됐다"며 "전에는 일제가 부설한 경인선 개통일인 9월 18일이 철도의 날이었다"고 철도의 날에 얽힌 역사를 설명했다.

이어 "지난 2018년 4월 판문점에서 남북정상이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잇고, 공동번영과 자주통일의 미래를 앞당기자'고 선언했듯이 식민과 수탈, 전쟁과 분단의 상징이었던 과거의 철도는 한반도평화와 번영의 마중물, 기후위기를 대비하는 미래의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세계 5번째 고속철도운영국이자 고속철도차량 제작 기술을 보유한 강소국"이라며 "유라시아 관문인 우리 철도의 지정학적 장점을 극대화한다면 철도산업은 물류혁명을 선도하는 한반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하지만 남북철도 연결사업이 수년째 답보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철도의 날을 맞아 우리 철도가 하루빨리 유라시아 대륙을 누비는 통일철도 시대를 열어나갈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4%가 교통부문에 나오는 상황에서 친환경 교통체계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지역이나 경제적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보편적 이동권을 보장하는 것이 철도 공공성의 요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불필요한 중복투자와 비효율을 과감하게 걷어내고 소외된 지역없이 전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고속철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이 시간에도 전국에서 땀 흘려 일하고 계신 철도노동자들의 안전을 기원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