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인천, 브라질이민자 자료 143점 기증확보
상태바
인천, 브라질이민자 자료 143점 기증확보
  • 김상섭
  • 승인 2021.07.0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이민사博, 안경자 기증자료 이민사연구 및 전시활용
(안정자 기증 자료)열대문화 창간호.(사진= 한국이민사박물관 제공)
안정자 기증 자료-열대문화 창간호.(사진= 한국이민사박물관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한국이민사박물관(관장 박진영)이 브라질 이민자 자료를 기증받아 이민사 연구 및 전시에 활용할 예정이다.

4일 인천시는 전 상파울로 한인학교장을 역임한 브라질 이민자 안경자로부터 한국이민사박물관에 브라질 이민자료 143점을 기증받았다고 밝혔다.

기증자인 안경자는 194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국어교사 생활을 하다 1981년 브라질 이민 비행기에 올랐다.

이후 상파울로 한인학교 한인학교장을 역임하고 브라질내 문예동인지 열대문화의 동인한인회보 편집장 등으로 브라질 한인사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기증유물은 안경자가 브라질로 이민가서 브라질 한인사회에서 활발히 활동하면서 수집한 자료들이다.

문예동인지 열대문화, 한인회보, 어머니 합창단 리플렛, 상파울로 한글학교 교재, 브라질 한인회 관련문서 등 브라질 속 한인사회를 보여주는 다양한 자료들로 구성됐다.

한국이민사박물관에서는 안경자 기증유물 143점을 수증받아 브라질 이민뿐 아니라 남미 이민자료로서 연구하고 전시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21년 특별전 ‘남미의 한인들’에서 이번 기증유물 일부를 전시해 일반시민에 공개할 계획이다.

박진영 관장은 “기증받은 유물은 기증자의 브라질 이민 36년여의 흔적을 보여주는 소중한 자료”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증유물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멀고도 생소한 브라질이라는 나라로 이민간 한인들의 역사를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