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e음 최소 충전금액 1만원 확정
상태바
인천e음 최소 충전금액 1만원 확정
  • 김상섭
  • 승인 2021.07.0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과 시민 수요 부응 위해 기존 3만원→1만원 조정
인천e음 카드 이미지.(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e음 카드 이미지.(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e음 최소충전가능 금액이 기존 3만원에서 1만원으로 조정된다.

인천시는 지난 1일 제11회 인천e음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7일부터 인천e음 최소충전가능 금액을 1만원으로 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월 26일 열린 제5회 인천e음 운영위원회에서는 높은 충전수수료로 인해 발생됐던 인천e음 운영비용을 조정할 목적으로 최소충전액을 1만원에서 3만원으로 상향했었다.

그러나 올해 들어 금융여건이 달라짐에 따라 인천e음 운영비용 절감 사유가 발생,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다시 원래대로 환원했다.

인천e음 최소충전액을 3만원에서 1만원으로 조정할 수 있게 된 주원인은 지난해부터 시행이 확대된 오픈뱅킹의 전면도입 덕분이다.

오픈뱅킹의 전면도입으로 기존의 충전수수료가 75% 정도 감소하게 됐고 인천e음 운영대행사 코나아이에서 부담하던 수수료 비용이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됐다.

또, 인천e음의 인기가 크게 늘어나 1회 충전시 많은 금액을 충전하는 시민들이 증가함에 따라 잦은 충전으로 발생됐던 수수료 비용도 점점 줄어들고 있다.

시와 인천e음 운영대행사 코나아이는 소액충전을 하고 싶어하는 학생들과 시민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몇 차례 협의를 거쳐 인천e음 최소충전액을 조정하는 최적안을 만들었다.

한편, 인천e음 가입자 수는 총 152만으로 경제활동인구 164만명의 92%에 이르며, 인천e음 가입대상인 만 14세 이상 인구 260만명 기준으로는 58%에 해당한다.

이달 현재 결제액은 1조9000여억원(인천e음 최초 발행 이후 누적 결제액은 6조4000여억원)으로 연말까지 결제액이 4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전국 지역화폐 중 독보적인 발행량과 거래량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이어 올해도 1인당 발행규모 및 거래액에 있어서는 전국 1위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e음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공동체 강화 2가지를 모두 완수하기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그동안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워진 경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국비 확보 등 많은 캐시백 예산을 확보해 경제 활성화에 큰 공헌을 해 왔다.

그러나 지역공동체 강화정책이 미약하다는 지적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기부서비스인 ‘나눔e음’을 실시, 5월부터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너나e음’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변주영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그동안 인천e음 사용에 애로가 있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1회 최소충전액을 조정해 모든 인천시민을 위한 인천e음으로 나아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e음 플랫폼은 경제활성화와 지역공동체 강화를 위해 각종 부가서비스를 확대·개발해 소상공인과 인천e음 애용자들을 위한 대한민국 넘사벽 1등 지역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