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충청권 4개 시·도, 공공기관 혁신도시 이전 촉구 나서
상태바
충청권 4개 시·도, 공공기관 혁신도시 이전 촉구 나서
  • 지유석
  • 승인 2021.07.09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시·도 지자체장 “혁신도시 지정 이후 후속 조치 없어 신뢰 저하” 지적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허태정 대선 시장을 대신해 참석한 서철모 행정부시장 등 충청권 4개 시·도 시자체장은 9일 오후 내포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제2차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사진=지유석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허태정 대전시장을 대신해 참석한 서철모 행정부시장 등 충청권 4개 시·도 지자체장은 9일 오후 내포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제2차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에서 공공기관의 충남·대전 혁신도시 조속 이전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사진=지유석 기자)

[충남=동양뉴스] 지유석 기자 = 충청권 4개 시·도가 공공기관의 충남·대전 혁신도시 조속 이전을 촉구하고 나섰다.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그리고 허태정 대전시장을 대신해 참석한 서철모 행정부시장 등 충청권 4개 시·도 지자체장은 9일 오후 내포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제2차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포럼엔 지자체장 외에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천안병), 국민의힘 홍문표 의원(예산·홍성) 등 지역 정치권 인사도 참석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공동건의문에서 “정부는 뒤늦게 충남과 대전을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해 지역 불균형을 해소할 계기를 마련했으나, 지정 이후 어떠한 후속 조치도 이뤄지지 않아 혁신도시에 대한 기대와 신뢰감이 낮아지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국토 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선 수도권 집중화 현상 속에서 국가균형발전 정책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정부에 “대전·충남 혁신도시에 지역 특성과 공공기관 특수성을 감안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조속히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아울러 ▲전국 12개 혁신도시 발전 정책 강화 ▲정부 공모 사업 비수도권 균형발전 가점 부여 등 제도 정비도 촉구했다.

9일 오후 내포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제2차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이 열린 가운데 양승조 충남지사가 축사하고 있다.(사진=지유석 기자)
9일 오후 내포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제2차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이 열린 가운데 양승조 충남지사가 축사하고 있다.(사진=지유석 기자)

양승조 지사는 이날 포럼 축사를 통해 “수도권은 사람과 자본, 일자리가 집중하고 있는 반면, 지방은 성장 기반이 없어 청년이 떠나고 자본이 유출되며 황폐화되고 있다”며 “지금의 불균형 구조가 지속된다면 국가 발전과 국민 통합, 신성장동력 창출은 요원한 꿈이 될 것이다. 이제는 지방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국가 발전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부축 중심의 발전축을 동서축으로 전환한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은 충청권을 포함한 국토 대부분을 연결하는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의 토대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광역철도망 건설과 관문 공항·항만 등 동서축 연계 전략 확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홍문표 의원은 “160만 서명이 국회에 제출돼 충남 혁신도시지정이 이뤄졌는데, 이는 헌정사상 처음”이라면서 “대전(충청)을 빼놓고 국가균형발전을 할 수 있나? 충남도민이 의지를 보이고 행동에 나섰는데 왜 진척이 없는가?”라며 정부에 날을 세우기도 했다.

현재 단원제인 국회를 양원제로 개편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1대 국회에서 수도권 의원 비율이 19%이던 것이 21대 국회에선 비례대표를 포함해 수도권 의원은 56%에 이른다. 현재 국회에 지역대표성이 결여돼 있고 중앙정부가 독주한다”며 “상원제 없이는 지방자치와 균형발전은 힘들다. 상원은 지역대표성으로 구성하고 외교·통일·지방자치·균형발전·지방간 갈등 등 기능을 전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선 충청권 거점도시 조성을 위한 2차 공공기관 이전 전략과 충청권 동서 발전축 구축을 위한 충남민항 등 서해안-충청 내륙 연계 교통·관광·산업 발전 방안 등을 주제로 논의가 오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