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이재명 "코로나19 4차 대유행 시작…전면 봉쇄 막아야 한다"
상태바
이재명 "코로나19 4차 대유행 시작…전면 봉쇄 막아야 한다"
  • 우연주
  • 승인 2021.07.13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 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연장 운영, 방역취약업종 선제검사
고위험 사업장에 자가검사키트 지원, 감염병전담병상 및 생활치료센터 확충
이재명 경기지사가 13일 코로나19 4차 대유행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유튜브)

[경기=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13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코로나19 확산세를 막지 않으면, 외국처럼 전면 봉쇄하는 극단적 상황으로 갈 수 있다"며 "전면 봉쇄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도민들에게 호소했다.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우려했던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시작됐다"며 "7일 연속 전국 확진자가 1000명이 넘고, 지난 11일에는 신규 확진자가 1300여명으로 주말 기준으로는 국내 코로나19 사태 후 최다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1차와 2차, 3차 대유행의 파도를 도민 여러분의 참여와 희생 속에 거뜬히 넘겨 왔다. 그러나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대의 위기가 경기는 물론 대한민국 전체에 왔다"며 "저는 도민들께 전보다 더 힘든 고난으로의 동참을 호소하게 됐다. 먼저 방역책임자인 도지사로써 사과 말씀드린다"고 했다.

그는 "이번 4차 대유행은 그동안의 대유행과 달리 속도가 빠르며, 발생 경로를 찾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확산세를 막지 않으면 외국과 같이 전면 봉쇄를 할 수밖에 없다. 전면 봉쇄만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방역지침 준수만이 코로나19 4차 대유행을 막고 전면 봉쇄로 가지 않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경기도의 조치들에 대해 설명했다.

경기도는 검사역량 강화를 위해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를 연장 운영하고 있다. 112개소 중 32개소가 평일 오후 9시, 주말 오후 6시까지 운영시간을 연장해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 노래연습장 영업주와 종사자, 수원·용인·고양 등 도내 6개 시군 학원 종사자 등 방역취약업종과 유증상자에 대한 선제적 진단검사를 확대한다.

콜센터 및 물류센터와 같이 감염빈도가 높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도내 총 1만2097개 사업장에 근무하는 4만9906명을 대상으로 이달 중 자가검사키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특별방역점검도 실시한다. 경기도는 유흥시설 및 식당·카페 등에 대해 도-시군 합동으로 운영 제한시간 준수여부, 사적모임 금지 등을 집중점검하고, 방역수칙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강력 대응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지난 7일 도내 시군 공원 내 야외음주 금지 행정명령 시행을 권고했다. 적용시간은 밤 10시부터 다음날 아침 5시까지이며, 위반 시에는 1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와 함께, 경기도는 확진자 폭증에 대응하기 위해 감염병전담병상 및 생활치료센터를 확충한다. 경기도의료원 격리병상 155개 추가 확보 및 인력보강을 통해 총 1589개의 감염병전담병상을 확보, 환자가 적시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 중이다.

여기에 경기대학교와 화성한국도로공사의 협조를 얻어 생활치료센터 2개소를 추가로 열 계획이며, 1636병상이 추가돼 생활치료센터 용도로 총 3358병상을 확보할 수 있다. 화성한국도로공사인재개발원 136실을 활용한 생활치료센터는 지난 12일부터 가동했다.

특히, 경기도는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의 기능을 일부 보완하고, 치료 대상자의 심리적 안정과 치료에 대한 자기선택권을 존중하기 위해 중앙정부에 자가치료 대상자를 성인까지 포함토록 지침 개정을 건의했다.

경기도는 최근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고양·성남시 등 5개 시를 우선 지정해 자가치료자의 미확진 동거가족을 위한 임시 생활시설을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으며, 최근 도입된 이스라엘 화이자 백신 14만명분은 대민접촉이 많은 직군인 학원종사자·운수종사자·택배기사·환경미화원 등에게 우선 접종한다.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 하루 확진자가 300여명 수준으로 1일 확진자 530명 이상인 4단계 거리두기 시행을 할 정도의 상황은 아니다"라며 "4단계 거리두기를 선제적으로 시행하는 이유는 수도권이 공동생활권을 갖고 있고, 이른바 풍선효과로 경기도의 감염이 급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방역에 있어 과잉대응은 부실·늑장대응보다 더 낫다"며 "계속되는 경기도와 방역당국의 안내와 지침에 귀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그는 "지금 유행을 저지하지 못하면, 전국의 모든 일상이 전면 봉쇄될 수 있다"며 "경기도는 31개 시군과 함께 4차 대유행을 극복하고자 모든 역량을 동원해 총력을 다할 것이다. 도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를 위해 이번에는 꼭 코로나19를 끝장내겠다는 마음으로 방역에 임하겠다. 함께해달라"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