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3:50 (목)
인천시, 관계기관과 장애인 각종지원 맞손
상태바
인천시, 관계기관과 장애인 각종지원 맞손
  • 김상섭
  • 승인 2021.08.3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와 장애인 지원주택사업 업무협약
'장애인 지원주택사업(1차)을 위한 업무협약식' 정재원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장(왼쪽부터), 안영규 행정부시장, 박봉규 LH 인천지역본부장.(사진= 인천시 제공)
'장애인 지원주택사업(1차)을 위한 업무협약식' 정재원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장(왼쪽부터), 안영규 행정부시장, 박봉규 LH 인천지역본부장.(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와 LH 인천지역본부, 인천시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 등 관계기관이 장애인 지원에 손잡았다.

인천시가 관계기관과 손잡고 자립을 원하는 장애인들에게 임대주택과 각종 서비스를 지원해 지역사회 정착을 돕는다.

31일 인천시는 대접견실에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인천본부,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와 자립장애인의 지역사회정착을 위한 '장애인 지원주택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은 안영규 인천시 행정부시장과 박봉규 LH 인천지역본부장, 정재원 인천시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장 등 최소 인원만 참석,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이 개별적으로 보유한 고유역량을 연계하고 상호 협력해 지속가능한 장애인 자립생활과 주거복지정책을 실현하고자 추진하게 됐다.

장애인복지의 패러다임이 보호·재활에서 자립생활·사회참여로 전환되고, 시설거주 장애인의 인권과 복지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

따라서 시는 자립을 원하는 시설거주 장애인의 '탈시설 및 지역사회통합 5개년 계획(2019~2023)'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전국 네번째로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장애인 탈시설지원 전담업무수행, 주거정보제공 등 기존 복지서비스와의 맞춤형 연계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이로 인해 장애인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주거 공간 수요도 점차 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업무협약에 따라 자립생활 체험을 마치고 독립적으로 지역사회의 정착을 원하는 장애인을 위해 인천시가 정책을 주도한다. 

LH에서는 독립생활용 임대주택을 공급하며, 장애인 주거전환지원센터는 장애인들의 자립과정 전반을 지원하게 된다.

1차 사업으로 미추홀구에 소재한 74~78㎡ 규모의 임대주택 8호를 탈시설 자립희망 장애인에게 맞춤형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게 된다. 

입주자는 인천시가 공고를 거쳐 선정하고, 임대차 계약은 LH와 장애인주거지원센터가 체결한다. 

그리고 LH는 시설퇴소, 소득하위 70%장애인의 임대보증금을 완화(800만원→400만원)해 입주시 주거지원 장벽을 낮췄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탈시설을 원하는 장애인들이 자립에 대한 두려움을 최소화시켜 지역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시와 LH 인천지역본부,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는 장애인 주거복지향상, 지역사회와의 연결을 통한 장애인의 권리보장실현을 위해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안영규 행정부시장은 "최근 국무총리주재로 확정한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로드맵’에 따라 인천시도 신속하게 대응코자 이번 합동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장애인의 주거결정권 및 안정적 생활과 정착을 위해 지속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