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6:02 (화)
부산시민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은?
상태바
부산시민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은?
  • 허지영
  • 승인 2021.09.01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1인당 25만원씩 지급하는 정부의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신청이 오는 6일부터 시작된다.

부산지역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은 총 280만여 명으로 예산 규모는 총 7262억원에 달한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가구소득 하위 80%를 선별하되 맞벌이 가구 및 1인 가구는 특례 기준을 적용해 1인당 25만원씩 지급된다.

지급 대상 여부는 국민비서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등)에서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5일부터 안내될 예정이다.

6일부터는 직접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등 온라인이나 주민센터 또는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를 직접 방문하면 조회할 수 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동백전, 선불카드 중에서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대상자 조회와 지급수단별 신청은 요일제가 적용돼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할 수 있다.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하고 토·일요일에는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은 토·일에 신청할 수 없다.

신용·체크카드 충전은 6일부터 소지하고 있는 신용·체크카드사의 홈페이지·앱·콜센터·ARS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13일부터는 해당 은행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

대상자(성인) 본인이 본인 명의로만 신청 가능하며, 미성년 자녀의 경우 동일 주소지 세대주 명의로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후 다음날 충전이 완료된다.

동백전 신청도 6일부터 가능하다. 신청은 동백전 신청 전용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가능하며, 별도 캐시백은 지급되지 않는다. 동백전은 신청 후 3일 이내 지급형 포인트로 지급된다.

선불카드는 13일부터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한 오프라인 신청을 받는다. 대리 신청은 위임장과 위임자 및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또 고령·장애인 등 1인 가구 중 거동이 불편한 자는 거주지 주민센터로 신청 시 담당자가 직접 찾아가는 방문 신청을 진행한다.

사용지역은 부산 시내로 한정된다.

사용처는 동백전 사용처와 동일하고 사행산업·중소기업이 아닌 기업·시 조례로 제외한 업종은 사용 제한된다. 구체적인 사용처는 국민지원금사용처.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용기한은 12월 31일까지이며 잔액은 환불되지 않는다.

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용 콜센터(1661-8112)를 통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및 사용 방법 등 지원금 전반에 관한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구·군 콜센터와 정부 전담 콜센터(1533-2021)을 통한 문의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