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경주시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 논란
상태바
경주시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 논란
  • 윤용찬 기자
  • 승인 2014.02.12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동양뉴스통신] 윤용찬 기자= 오는 6월4일 치러지는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주시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의견(안)을 두고 지역 민심이 크게 요동치고 있다.

시는 지난 1995년 1월 1일 경주시와 월성군이 통합해 만들어진 도·농복합시로서 4개읍, 8개면, 10개동으로 구성되어 지역의원 18명과 비례대표 3명 등 모두 21명의 의원을 선출한다.

이들 의원들을 선출하기 위해서는 선거구가 확정돼야하며 경상북도 기초의원 선거구 변경은 공직선거법 제23조에따라 시·군단체장과 시·군의회의 의견을 수렴해 상급기관인 경상북도의회의 소관 상임위 심사를 거쳐 경북도의회 본회의 결과에 따라 경상북도 조례로 확정 시행토록 하고 있다.

특히 선거구 변경은 지역구의 심부름꾼으로서 4년동안 열심히 일해온 현역의원이나 새롭게 의원직에 도전해보고자 그동안 지역구를 관리해 온 정치 신입생들에게는 치명적인 악재로 작용된다.

현재 경주시 기초의원 선거구역을 보면 연접지역, 인구대비 교통 문제 등을 감안해 만들어 놓은 모범 답안인데, 행정관청이나 유관기관은 물론 유권자들과 한마디 의논없이 인접 동(洞)을 제쳐두고 강(江) 건너편 동(洞)과 묶어버리는가하면 인근 동(洞)을 뛰어 넘어 읍·면과 함께 묶어버리는 등 유권자로서 동의할수 없는 작태를 연출하고 있다.

이처럼 중요한 선거구 변경은 왜 일어날까

지역내의 인구증감이나 행정구역변경 및 의원수 증감등의 변경 요인이 없는데도 말이다.

행여 세간에 떠돌고 있는 공천권자와 모기초의원간의 불협화음으로 모의원을 6·4지방선거에 출마치 못하도록 하기 위한 방편으로 참모들도 물리친채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몇사람과 모여 몇 번의 수정 끝에 완성해 놓은 작품이라는 풍문이 사실이라면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어리석은 짓” 은 삼갈것을 감히 부탁드린다.

공천권자의 지인에게 물어봤다.

왜 선거구라는 뜨거운 감자를 건드리냐고? 대답은 새로운 인물로 교체하기 위해서다. 나이많고 몇 번 한 사람은 물러나야 한다고 했다.

궁색하기 짝이 없는 변명이다. 지역의 유권자들이 선택 할 문제다.

미국의 웨스트 버지니아주 국회의원 로버트 버드(Robert Byrd)국회의원은 1953년 1월 3일 하원의원을 시작으로 연속으로 국회의원에 재직한 일수는 57년 176일로 우리나라 계산대로 하면 내리 14선 의원이 된다.

능력 있으면 나이나 기타사항은 핑계에 불과한걸 증명한다.

이제 2년여만 지나면 20대 총선이 다가온다.

위에 열거한 내용들이 ‘부메랑’처럼 닥칠지 모른다. 시민 모두가 축제 분위기 속에서 선거를 치루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원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