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음성군, 감곡면 월정리 ‘광역상수도’ 공급 전환 탄력
상태바
음성군, 감곡면 월정리 ‘광역상수도’ 공급 전환 탄력
  • 정수명
  • 승인 2021.10.14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 감곡면 상평리 관로확장공사 (사진=음성군 제공)
음성군 감곡면 상평리 관로확장공사 (사진=음성군 제공)

[음성=동양뉴스] 정수명 기자 = 충북 음성군이 안전한 물 공급을 위해 내년도 추진 예정인 ‘감곡면 월정리 상수도 공급전환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14일 군에 따르면 음성군은 행정안전부의 ‘2021년도 지방 상·하수도 경영효율화사업’ 공모에 ‘우수협력 지자체’로 선정돼 3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받게 된다.

그동안 광역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은 감곡면 월정리에는 자체 지하수를 개발해 마을상수도 시설 2개소(다리골, 무수동)를 설치 운영하고 있었다.

올해 1분기 마을상수도의 수질을 검사한 결과, 다리골 마을상수도가 비소 기준치(0.01㎎/ℓ이하)를 초과한 0.015㎎/ℓ이 검출되며, 주민의 건강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에 따라 군은 비상대책을 수립해 단기적으로는 지역 내 배수관로가 연결된 무수동 마을상수도를 공동이용하게 하고, 장기적으로는 광역상수도 급수 전환을 위한 상수도 배수관로 확장공사를 시행한다는 방안을 냈다.

감곡면 월정리 상수도 공급전환 사업은 총사업비 14억원을 투입해 2개 마을(다리골, 무수동)에 광역상수도가 보급될 수 있도록 관로를 확장하고 노후관을 교체하는 사업이다.

군은 재원 마련을 위해 지난 5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1년도 지방 상·하수도 경영효율화사업’ 공모에 신청,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됨에 따라 총사업비 14억원 중 3억원을 특별교부세로 확보하게 되면서 군 재정 부담을 덜게 됐다.

군은 수질악화로 주민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마을 현실을 적극 피력한 점과 그에 따른 지방상수도 공급전환 대책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군은 내년 초 상평~월정 간 광역상수도 설계 등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도 말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조병옥 군수는 “감곡면 월정리 주민들이 그동안 식수난으로 고생이 많았다”며 “감곡면 월정리 상수도 공급이 계획대로 추진돼 마을 주민들에게 하루빨리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