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경제청, 스타트업 실증사업 메카 부상
상태바
인천경제청, 스타트업 실증사업 메카 부상
  • 김상섭
  • 승인 2021.10.2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테크노파크와 스타트업 5개사 선정, 자금 및 자원 지원
IFEZ 실증 프로그램 위드라이브 이미지.(사진= 인천경제청 제공)
IFEZ 실증 프로그램 위드라이브 이미지.(사진=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이 추진하는 실증 프로그램에 힘입어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이 실증 사업의 메카로 부상하고 있다.

26일 인천경제청과 인천테크노파크는 '인천 스타트업파크 IFEZ 실증 프로그램'에 스타트업 5개사를 선정하고 실증에 필요한 자금 및 자원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업당 5000만원의 지원을 받는 자금 지원형은 ㈜에이블랩스와 ㈜별따러가자 등 2개 기업이 선정됐다.

또, 실증자원(공간)을 제공받는 스타트업은 ㈜쉐코, ㈜브이스페이스, ㈜위드라이브 등 3개 기업이다.

지난 8월 혁신성장 유형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한 ㈜에이블랩스는 흡입·혼합 등 지능형 액체 핸들링 로봇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에이블랩스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생산시설에서 실증을 진행해 성공시 제품 구매 계약도 진행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입장으로 기존 장비 대비 50% 이상 가격을 낮춘 '외산장비의 국산화'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게 된다.

㈜별따러가자는 이륜차(오토바이)들의 운행 데이터를 수집해 안전운전 등을 판단하는 솔루션을 테스트한다.

이 기술은 라이더들의 안전운전 보상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어 민간 보험사 등이 실증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쉐코도는 해양 위 부유물을 걷어 바닷물을 정화하는 반잠수 구조체 로봇을 송도국제도시에서 시범 운영한다.

이를 통해 기존 정화 장치보다 10배 이상 빠른 속도로 부유물을 제거할 수 있는지 검증하고 성능이 입증되면 오존을 활용한 정화기능까지 테스트할 계획이다.

㈜브이스페이스는 인천 스타트업파크에서 전동 오토바이 5대와 배터리 3개를 동시에 충전·교환할 수 있는 스테이션을 설치하고 편의성 등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아울러 인천 스타트업파크 지상의 각 층에서는 ㈜위드라이브가 증강현실 등을 활용한 보행자 네비게이션 앱인 '워크인(Walkin)'의 성능을 검증한다.

한 차례 목적지 입력을 통해 휴대전화 전면부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동경로 등을 실시간 안내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IFEZ가 실증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공항, 항만 등을 갖추고 있고 사물인터넷 등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데이터가 확보돼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또, 인천경제청을 비롯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도시공사, 인천교통공사 등 관련 기관들이 스타트업들의 실증지원에 적극나서고 있고 실증프로그램도 병행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원재 청장은 "공간, 인프라·플랫폼, 데이터, 전문가 등의 실증자원 확보와 지원을 통해 스타트업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조기에 상용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