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2 16:21 (토)
독일 싸토리우스사, 3억 달러 송도투자 추진
상태바
독일 싸토리우스사, 3억 달러 송도투자 추진
  • 김상섭
  • 승인 2021.11.02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의약 원부자재 분야 시설 투자, 협약(MOU) 체결
'싸토리우스 투자유치 MOU 체결식',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왼쪽부터), 싸토리우스코리아바이오텍 김덕상 대표, 김부겸 국무총리, 박남춘 인천시장,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인천경제청 제공)
'싸토리우스 투자유치 MOU 체결식'. (왼쪽부터)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싸토리우스코리아바이오텍 김덕상 대표, 김부겸 국무총리, 박남춘 인천시장,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독일의 글로벌 생명과학 기업이 송도에 바이오의약 원부자재 분야 시설 투자를 추진한다.

2일 인천시는 독일 글로벌 생명과학 기업 싸토리우스사(社)가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에 3억 달러 규모의 바이오의약 원부자재 분야 시설 투자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싸토리우스가 지난해 11월 투자의향서(LOI)를 통해 밝힌 투자규모 1억 달러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최근 IFEZ가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고 있음을 확인시켜주는 것이다.

이날 인천경제청은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정부·인천시, 독일의 싸토리우스 등과 함께 송도내 시설투자와 관련한 투자유치 협약(MOU)을 체결했다.

싸토리우스는 지난해 11월 싸토리우스 코리아바이오텍 김덕상 대표 등이 송도 G타워를 방문, 1억 달러 규모의 시설투자를 골자로 하는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은 바이오의약 공정분야 연구개발 및 제조를 위한 투자 규모를 3억 달러로 확대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한다는 것이다.

지난 1870년 독일에서 설립된 싸토리우스는 생명과학 분야 연구 및 공정관련 제품, 장비 등을 공급하고 관련기술 서비스를 지원하는 바이오 연구·공정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또, 60개 이상 국가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임직원 1만600여명에 지난해 기준 매출액이 3조2000억원에 달한다.

싸토리우스는 일회용백 뿐만 아니라, 세포배양배지, 제약용 필터, 멤브레인 등의 생산시설을 건립해 다양한 원부자재를 한국에서 생산, 전 세계 수출의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바이오의약 공정분야 연구개발 및 교육사업도 추진해 국내 기술이전 및 연관산업 동반성장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일회용백은 세포, 바이러스 등을 배양하거나 바이오의약품의 정제에 사용하는 일회용백(bag), 멤브레인은 특정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시켜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는 막을 말한다.

세포배양배지는 배양체가 필요로 하는 영양물질을 주성분으로 해 필요한 물질을 넣어 혼합한 것이며, 제약용 필터는 의약품의 불순물과 유해균을 제거하는 필터다.

인천경제청은 싸토리우스의 이번 투자규모 확대가 ▲백신 원부자재 관련 핵심 첨단기술 투자유치 ▲3억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통해 우리나라를 미국과 유럽에 이은 아시아의 중요 생산 거점으로 추진한다는 등에 큰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관계자들은 "이번 투자가 싸이티바, 머크, 생고뱅, 써모피셔 등에 이어 바이오의약 원부자재 분야 글로벌기업이 한국에 시설투자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송도바이오클러스터가 'K-글로벌 백신허브화 전략'의 중심지로 도약하고 있음을 확인시켜주는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협약 체결식에서 "인천시는 정부의 글로벌 백신 허브화 과제를 선도적으로 실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오 공정 인력양성센터, K-바이오 랩 허브 등 핵심 국책 사업을 발판으로 혁신성장의 핵심으로 성장해갈 도시가 바로 인천"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싸토리우스의 투자를 계기로 우리나라 바이오의약의 역량강화를 위해 인천시도 함께 발맞춰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협약 체결식은 정부의 'K-글로벌 백신 허브화' 정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분야별 세부계획 논의를 위한 '제2차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의 사전행사로 개최됐다.

그리고 박남춘 시장을 비롯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싸토리우스 코리아 김덕상 대표이사 등이 협약을 체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