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중기부, 공정거래법·하도급법 위반한 3개 업체 공정위에 고발 요청
상태바
중기부, 공정거래법·하도급법 위반한 3개 업체 공정위에 고발 요청
  • 서다민
  • 승인 2021.11.1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전경 (사진=중기부 제공)
중소벤처기업부 전경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16일 '제17차 의무고발요청 심의위원회'를 열고 공정거래법과 하도급법을 위반한 네이버㈜, 한국조선해양㈜, 다인건설㈜ 등 3개 기업, 4개 사건을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 요청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이들 3개 기업은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 기술자료 유용행위 등 위법행위로 중소기업에게 피해를 입혔다.

네이버㈜는 2015년 5월부터 2017년 9월까지 부동산 정보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면서 자신에게 제공한 부동산 매물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못하도록 해 공정위로부터 재발방지명령과 과징금 10억3200만원 처분을 받았다.

중기부는 네이버가 경쟁사업자를 배제하려는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를 했고 그 과정에서 중소 부동산 정보업체가 해당 경쟁사업자와 거래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건으로 피해를 주었으므로 고발 요청을 결정했다.

한국조선해양㈜은 2015년 6월부터 2018년 5월까지의 기간에 걸쳐 80개 수급사업자에게 기술자료를 요구하면서 요구목적 등을 적은 법정 서면을 교부하지 않았으며 기존 수급사업자의 기술자료를 유용해 공정위로부터 재발방지명령과 2억4600만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중기부는 기술자료 유용행위를 엄중히 근절해야 할 하도급법 위반행위 유형으로 보고 한국조선해양이 해당 제품에 대한 공급업체를 이원화하려는 목적이 있었다는 점 등을 고려해 고발 요청을 결정했다.

다인건설㈜은 중소기업에 하도급대금 및 지연이자를 미지급해 피해를 입힌 사건, 자신의 계열사가 분양한 상가를 수급사업자에게 분양받게 하거나 분양권을 승계받도록 거래한 2개 사건으로 공정위로부터 재발방지명령, 하도급대금 등 지급명령과 과징금(각 약 13억원, 16억원) 처분을 받았다.

중기부는 다인건설의 하도급대금 등 미지급 행위가 반복되고 있어 향후 유사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2개 사건에 대해 고발 요청을 결정했다.

중기부 정기환 상생협력정책관은 "이번 고발 요청은 공정거래법 상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 및 하도급법 상 기술자료 유용행위에 대해 중소기업 피해 정도 등을 이유로 중기부가 고발 요청하는 첫 사례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