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9 18:17 (목)
인천시, 집중관리도로 재비산먼지 조사
상태바
인천시, 집중관리도로 재비산먼지 조사
  • 김상섭
  • 승인 2021.11.2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까지 8개구 24개 도로, 시료채취, 분석 등 실시
도로 재비산먼지 이동측정차량.(사진= 인천보건환경연구원 제공)
도로 재비산먼지 이동측정차량.(사진= 인천보건환경연구원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는 제3차 미세먼지 고농도 계절관리 기간동안 집중관리도로의 재비산먼지 조사에 나선다.

25일 시는 다음달부터 내년 3월까지 미세먼지 농도 저감과 고농도 발생빈도완화를 위해 집중관리도로의 재비산먼지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집중관리도로는 미세먼지 고농도 계절관리 기간동안 도로 오염도, 도로 미세먼지 노출인구 등을 고려해 지자체별로 선정 및 관리하는 도로다.

도로 위에 쌓인 먼지가 차량 주행 등에 의해 비산되는 먼지를 신속‧정확하게 측정해 도로먼지 발생원을 선제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로 재비산먼지 측정차량은 시료채취, 분석 등을 위한 장비가 설치된 차량이다.

도로주행시 도로 위에 쌓인 먼지가 차량의 이동에 의해 대기 중으로 비산되는 10㎛ 이하의 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측정한다.

이를 통해 측정결과 200㎍/㎥를 초과하는 구간은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현장에서 즉시 관련 기관에 도로청소를 요청한다.

인천보건환경연구원은 제1차 미세먼지 고농도 계절관리제가 시작된 지난 2019년 12월부터 집중관리도로 재비산먼지를 측정해왔다.

지난 제2차 계절관리기간에는 집중관리도로를 192회에 걸쳐 측정해 11개 구간에 도로청소를 실시토록 조치했다.

이번 제3차 계절관리기간 동안에는 8개구 24개 도로(총 83.2㎞)에 대해 도로 재비산먼지 조사를 집중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권문주 원장은 "집중관리도로의 재비산먼지를 신속‧정확하게 조사하고 도심속 쾌적한 도로환경을 위해 도로먼지 오염원을 선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