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울산시-중구, 공동 발전전략 발표…스마트첨단도시·함월공원 조성 추진
상태바
울산시-중구, 공동 발전전략 발표…스마트첨단도시·함월공원 조성 추진
  • 허지영
  • 승인 2021.12.2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울산시청 제공)
(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울산시와 중구는 22일 '중구 발전전략과 정책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시와 5개 구·군이 지역발전전략을 공유하고 정책실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울주군, 북구에 이어 3번째이다.

송철호 시장은 "중구는 울산의 시작이자 뿌리로 원도심의 역사와 저력은 지역 전체의 소중한 자산"이라며 "중구가 든든하게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남은 지역발전 전략 발표에도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2일 시에 따르면 시 지원 핵심 선도사업은 중구 건의 과제를 중심으로 ▲지식산업 연계 스마트 첨단도시 조성▲혁신도시 활성화 ▲함월공원 조성 ▲공공체육시설 확충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 등 5건이다.

먼저, 지식산업 연계 스마트 첨단도시 조성을 위해 혁신도시와 장현도시첨단산업단지 등과 연계해 주거와 상업, 문화 등 우수한 생활여건을 두루 갖춘 미래형 스마트 첨단도시 조성을 추진한다.

또 혁신도시 공공기관 등 지역혁신기관과 시너지 효과가 높은 울산테크노파크를 배후공간으로 친환경·저탄소경제를 선도해 갈 탄소중립특화 연구집적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중구는 혁신도시 산학연클러스터 부지에 관련 기관을 유치해 지역 활성화를 견인해 나간다.

상공회의소의 청사 이전과 청남의료재단이 추진하는 600병상 규모의 의료복합타운 건립은 내년에 착공할 예정이다.

동원개발의 우정혁신지구 오피스텔 신축도 관련 절차를 조속히 이행해 사업추진에 속도를 높인다.

또 혁신도시 내 공공청사 부지에 정부 지방합동청사를 유치하고, 울산형 청년·신혼부부 행복주택 건립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함월공원은 태화강 국가정원과 혁신도시를 연계해 중구의 대표공원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주민 건강 증진과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위해 공공체육시설도 확충할 방침이다.

중구에서 직접 운영하는 체육관이 없는 실정을 고려해 계획 중인 공공실내체육관 건립사업이 2025년까지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중구축구장과 학성다목적체육관은 내년까지 건립하며 100세 다목적체육관도 2023년까지 차질 없이 건립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으로 정주여건 개선과 도심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태화강을 가로지르는 제2명촌교 건설과 번영로가 핵심 노선인 도시철도(트램) 2호선 도입으로 교통체계의 획기적인 개선을 도모하고, 중구 다운동에서 경주시계 도로확장사업도 내년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한다.

국가정원교와 태화동, 성안동을 통과하는 옥동~농소1 도로는 내년 5월에 전 구간이 완전 개통돼 출퇴근 등 일상생활에 편리와 활력을 불어 넣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