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제12호 '인천항일독립운동사' 발간
상태바
제12호 '인천항일독립운동사' 발간
  • 김상섭
  • 승인 2022.01.04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민지 전후로 나눠 서술, 유관 기관 등 배포
인천광역시사 제12호 '인천항일독립운동사'표지.(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광역시사 제12호 '인천항일독립운동사' 표지.(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광역시사 제12호 '인천항일독립운동사'가 발간돼 인천시가 배포에 나선다.

4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항일독립운동사'는 식민통치 방식의 변화와 독립운동의 전개 양상에 따라 식민지 이전과 이후로 나눠 서술했다.

항일독립운동사 제1장은 청일전쟁 이후 외세의 침략저지와 국권회복을 위한 의병항쟁을 살펴보고, 제2장은 교육계몽을 위한 사립학교설립과 야학운동 등의 계몽운동을 수록했다.

제3장에는 1910년 식민지가 된 이후 인천사회의 변화와 1919년 인천 각지에서 일어난 3·1만세운동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주목되는 것은 4월 2일 인천 만국공원에서 개최된 '13도 대표자대회'로 대한민국임시정부가 계승한 한성정부 출범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제4장에서는 1920년대 인천지역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을 망라한 항일독립운동의 전개과정을 다뤘다.

마지막 제5장에서는 1930년대 이후 인천지역의 독립운동과 일제 패망 직전에 적지 않은 비밀결사가 조직됐음을 수록했다.

제12호 '인천항일독립운동사'는 인천의 항일독립운동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특히, 인천사람들의 의병항쟁과 계몽운동, 교육언론활동, 실력양성운동 등과 부두노동자의 파업, 학생운동, 노동운동을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섬 지역을 거점으로 한 해상독립운동에 이르기까지, 언제나 불의에 저항하며 인천을 지킨 것이 인천사람들이었음을 알려준다.

백민숙 시 문화유산과장은 "인천의 독립운동역사가 체계적으로 정리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인천항일독립운동사'가 인천 독립운동사 연구의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책을 통해 인천시민이 '인천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중·고등학교와 도서관, 유관기관 등에 배포하고, 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