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인천 서구, 올해 생물다양성 보호 잰걸음
상태바
인천 서구, 올해 생물다양성 보호 잰걸음
  • 김상섭
  • 승인 2022.01.0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생물자원관 협업, 생태하천복원 자생식물보급 적극 추진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 보호’ 박차.(사진= 국립생물자원관 제공)
인천 서구가 올해도 '생물다양성 보호'에 팔 걷고 적극 나선다.(사진= 국립생물자원관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 서구(청장 이재현)가 올해도 '생물다양성 보호'에 팔 걷고 적극 나선다.

서구는 국립생물자원관과 협업해 생태하천 복원·자생식물 보급 등 관내 생물다양성 보호와 자생식물 보급을 올해도 계속해서 적극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앞서, 서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중립, 쓰레기 자원화, 수소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해왔다.

특히, 지난해 4월부터는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과 손잡고 지역 내 공원, 하천 등에 자생식물 보급과 확산을 위해 협업하고 있다.

서구는 지난해 ▲가좌이음숲, 석남이음숲에 해국 등 자생식물 1만8100본 식재 ▲경영초중학교 스마트팜 설치 ▲심곡천, 공촌천 등 서구 4대 하천별 생태계 교란 식물 생육 현황 모니터링 등을 추진했다.

이밖에도 ▲세어도 식생 현황 공유 ▲학교 대상 교육 프로그램 연계 등 다방면에서 성과를 보여왔다.

올해는 지난 성과를 바탕으로 구와 국립생물자원관이 보유한 인적·물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세어도 식생조사, 경연초중학교 실내공기질 개선사업 등 기존사업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또, 구는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집중 관리해 4대 하천을 경제·문화·생태가 어우러진 하천으로 복원하고 각 하천의 특성과 역사성을 품은 테마형 생태하천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은 생물의 다양성 보호와 불가분 관계인 만큼 자생식물의 보급과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 확산이 스마트에코시티 서구를 만드는 데에 일조할 것"이라면서 "기후변화에 지방정부가 즉각적이고 심각하게 고민하고 대응해야 할 현시점에 서구의 선도적인 정책과 실행사례는 매우 고무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민 참여를 통한 생태계 복원, 생물다양성 보호 등 체계적인 사업을 펼쳐 '스마트에코시티'를 이뤄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