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완화 인천 포함
상태바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완화 인천 포함
  • 김상섭
  • 승인 2022.01.16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구도심 지역단절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 촉진 기대
서구 시천동 일대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 서구 시천동 일대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최근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완화 결정에 인천지역이 포함돼 해당 지역 발전이 기대된다.

16일 인천시는 지난 14일 당정이 발표한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완화 계획에 인천 지역이 포함된 것과 관련해, 적극적인 환영과 기대의 입장을 밝혔다.

이날 여당과 국방부가 발표한 제한보호구역 해제 면적 905만3894㎡ 중 인천지역은 서구 마전동·불로동 일대 111만1610㎡가 포함돼 있다.

또, 제한보호구역으로 변경된 369만9026㎡ 중 중구(운북동)·미추홀구(문학동)·연수구(연수동) 일대와 강화군 강화읍·송해면·양사면·교동면 일대 등 234만898㎡가 포함되기도 했다.

인천은 그동안 강화·옹진 등 접경지역의 군사시설로 인한 해안가 접근성 제약과 더불어 도심내에 산재한 예비군훈련장·사격장으로 지역단절과 발전 저해라는 이중고를 겪어야 했다.

이러한 이중고 해소를 위해 인천시는 접경지역의 해안 철책선 제거와 서해5도 어장 확대 및 조업 시간 연장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아울러 지난 2019년 국방부와는 제3보급단 등 인천 관내 군부대통합재배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그러나 해안철책 제거나 군부대통합재배치는 지속적인 협의와 단계적 이행으로 장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이번 조치는 좀더 신속한 시민생활여건의 증진효과가 기대된다.

한편, 시는 우선 강화북단 등 해안가에 대한 지역주민들과 시민들의 접근성이 개선되고, 문학산 등 도심내 산악으로의 접근성도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서구 검단 신도시의 지역단절과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도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이번 결정이 그동안 사유재산권 제한 등으로 많은 불편과 손해를 감수해 온 지역 주민들과 시민들에게 단비와 같은 소식”이라면서 “국방부는 물론 해당지역 군·구와의 적극 협의를 통해 주민들 재산권 행사와 지역균형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후속 조치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