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8 17:02 (토)
인천시 수산기술지원센터, 수산전문인력 양성 박차
상태바
인천시 수산기술지원센터, 수산전문인력 양성 박차
  • 김상섭
  • 승인 2022.01.28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28일까지 청·장년 수산업경영인 22명 선발
수산업경영인 육성 기반시설 지원, 어선신조.(사진= 인천수산기술지원센터 제공)
수산업경영인 육성 기반시설 지원, 어선신조.(사진= 인천수산기술지원센터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 수산기술지원센터는 다가오는 미래에 대비한 수산전문인력 양성에 적극 나선다.

28일 인천시는 수산기술지원센터(소장 김율민)에서 수산업에 종사할 의욕 있는 청·장년 수산업경영인 22명(어업인후계자 18명, 우수경영인 4명)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수산업경영인 육성사업은 수산사업 기반 조성 및 경영개선에 필요한 자금 지원(융자)을 통해 자립경영을 촉진하고 유능한 미래 수산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최근 3년 동안 총 57명(어업인후계자 45명, 전업경영인 6명, 우수경영인 6명)을 선정․발굴하고 약 165억의 융자금을 지원했다.

어업인후계자 신청자격은 신청년도 1월 1일 기준 만 18세 이상 50세 미만인 자로 병역필·병역면제자(여성 포함)다.

또, 산업기능요원 편입대상자로 어업을 경영한 경력이 없거나 어업을 경영한 지 10년이 지나지 않아야 하고 어업 기반이 있거나 향후 기반 조성이 가능한 사람이어야 한다.

우수경영인 신청자격은 병역필·병역면제자 및 여성이며, 신청년도 1월 1일 기준 만 60세 이하로 어업인후계자 선정 후 5년 이상 경영했거나 수산 신지식인으로 선정된 사람이다.

수산업경영인 육성사업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수산업 기반마련을 위한 사업자금을 거치식 균등분할 상환조건으로 연 1~2% 저금리에 최대 3억원까지 융자 지원받을 수 있다.

김율민 소장은 "이번 수산전문 인력 모집에 수산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의욕 있는 청장년층과 여성어업인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관내 수산업경영인의 안정적 정착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전문 경영인 교육 등을 지원하고 정예 수산인력을 지속적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접수 기간은 오는 2월 28일까지며, 수산기술지원센터(인천시 미추홀구 용정공원로 83번길 15)에 방문 접수해야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