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노바백스 접종, 14일부터 시작…미접종자·고위험군 대상
상태바
노바백스 접종, 14일부터 시작…미접종자·고위험군 대상
  • 서다민
  • 승인 2022.02.10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한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이 9일 안동공장에서 출하식을 갖고 관계자들의 축하를 받으며 이송되고 있다.(사진=경북도 제공)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한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이 9일 안동공장에서 출하식을 갖고 관계자들의 축하를 받으며 이송되고 있다.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오는 14일부터 18세 이상 성인 가운데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와 중증·사망 위험이 높은 입원환자, 재가노인, 재가중증장애인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추진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노바백스 백신이 9일부터 출고됨에 따라, 10일 이를 활용한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새롭게 개발된 노바백스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생산했으며, 코로나19 백신 중 처음으로 기존 B형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의 생산방식과 동일한 유전자재조합 방식으로 개발된 백신이다.

노바백스 백신은 백신 1개당 1회 용량이 포함된 1인용 주사제(prefilled syringe)로 희석 또는 소분 없이 바로 접종 가능하며, 냉장보관(2~8도)이 가능해 보관과 수송이 편리하다는 특징이 있다.

추진단은 먼저 오는 14일부터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병원, 시설 내 자체접종 및 방문접종을 시작하며 일반 국민은 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백신을 예약하거나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이용해 보건소와 위탁의료기관에서 당일 접종을 받을 수 있다.

또 일반 국민은 오는 21일부터 백신 접종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접종일은 3월 7일부터 선택할 수 있다.

2차 접종은 1차 접종과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이 원칙이나, 의학적 사유(접종 금기·연기 등)로 인해 1차 접종과 다른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의사가 판단(예진)한 경우 예외적으로 교차접종이 가능하다.

노바백스 백신으로 교차접종을 하고자 하는 경우 의료기관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당일 예약해야 한다.

기초접종(1차·2차)을 노바백스 백신으로 실시한 경우 3차 접종은 노바백스 백신 접종을 원칙으로 하며, 접종간격은 2차접종 완료 3개월 이후로 실시한다.

노바백스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으로 3차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접종 가능하다.

이 경우 당일 접종으로만 접종받을 수 있으며, 사전예약은 불가능하다.

노바백스 백신 외의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기초접종 시 금기·연기 사유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3차 접종은 노바백스 백신으로 받을 수 있다.

의사가 판단(예진)한 경우 접종 가능하며, 의료기관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당일 예약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