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부산시, 대양볼트·태화정밀공업에 한국전기연·워털루대학 AI 기술 도입
상태바
부산시, 대양볼트·태화정밀공업에 한국전기연·워털루대학 AI 기술 도입
  • 허지영
  • 승인 2022.02.2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월 박형준 부산시장은 워털루대 권혁주 교수(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부)를 만나, 세계 최고 수준의 워털루식 산학협력 체계 구축과 부산형 인공지능 기술의 제조업 접목 등에 대해 교감을 나누고 관련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데 뜻을 같이했다.(사진=부산시청 제공)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해 8월 워털루대학 권혁주 교수를 접견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산업현장에 적용하는 연구협력과 지원을 위해 캐나다 워털루대, 한국전기연구원과 파트너십을 구축한다고 밝혔다.(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부산시가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과 캐나다 워털루대의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AI) 기술을 부산지역 제조기업에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시와 한국전기연구원, 워털루대는 지난해 '인공지능분야 공동연구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시는 공모를 통해 대양볼트, 태화정밀공업 등 지역기업 2곳을 선정하고 제조 현장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다.

대양볼트와 태화정밀공업은 강서구 미음동에 소재하는 자동차 부품·장비, 중장비 부품 등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두 기업 모두 고도의 정밀도가 요구되는 공정이 많아 인공지능기술을 적용하면 불량률 감소, 작업시간 단축, 공구비 절감 등으로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부품·장비 생산 전문업체인 대양볼트에는 빅데이터 기반의 '자동차 고주파 열처리 AI 기술'을 적용 및 구축한다.

태화정밀공업에는 자동차·중장비 부품 생산과정 중 가장 중요한 정밀가공 공정라인에 AI 공구관리 기술을 적용한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사업은 부산지역 제조기업을 스마트공장에서 한 단계 진화한 지능형공장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며 "국가 인공지능 주요 시책인 인공지능 지역거점 선도사업의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